UNIST는 첨단과학기술 발전을 주도할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다. 2009년 최초의 법인화 국립대학으로 출발했고, 2015년 특정연구기관으로 전환된 데 이어 2016년에는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이승억 감사는 UNIST의 공공기관 전환 후 첫 상임감사다. 그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준비기획단 총무과장, 대통령 자문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운영국장, 행안부 과천청사관리소장, 그리고 부산지방병무청장을 지냈다.
이 감사는 오랜 공직생활의 경험으로 선제적 감사⋅점검활동을 시행해 기관의 취약분야 제도 개선을 주도하고 있으며, 반부패⋅청렴정책을 추진해 기관의 윤리경영 실현에 조력하고 있다. 그간의 부정적발 위주의 감사 역할을 벗어나 기관장의 동반자로서 경영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승억 감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감사취임 이후 그간의 소회를 전한다면.
▷ UNIST는 개교한지 9년 된 신생기관이다. UNIST의 슬로건인 ‘First In Chang’ 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 교수도 직원도 젊고, 패기 있고, 도전적이기에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하다. 하지만 부임해 보니 타 공공기관과 비교해 업무처리 등 행정경험이 다소 부족했다. 특히 UNIST는 2016년 2월에 공공기관으로 지정돼 종전보다 더 높은 수준의 투명성과 책무성이 따랐다. 따라서 감사실이 제대로 역할을 해 UNIST 발전에 더 도움이 돼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감사실 직원교육이다. 주1회 감사실 자체교육을 받게 하고, 감사원, 한국감사협회의 교육을 수강하도록 해 감사역량을 키웠다. UNIST 운영상 취약부분에 대한 선제적 점검도 실시했다. 사후적발보다 사고 전 미리 점검하고, 제도를 개선하여 사고를 줄이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2009년 개관설립 이래 최초로 학교 단체급식시설 위생 점검 실시했고, 출입보안 점검, 시설분야 및 IT 분야에 잠재적 운영 리스크를 파악하고 개선을 요구하는 일을 진행했다. 짧은 기간이지만 쉼 없이 달려온 것 같다.
- 공정성, 투명성, 청렴성 제고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 먼저 주요부서의 직원과 교원을 대상으로 직접 청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승헌 전 감사원장 등 저명인사를 초청해 교육효과도 높이고 있다. 제도적으로는 투명성 확보를 위해 수의계약 현황 공개범위도 2,00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낮추고, 업무추진비 공개도 임원과 보직자만 공개하던 것을 대학본부 전 부서로 확대했다. 부정부패 신고채널인 청렴우체통을 신설하는 등 감사실이 반부패 청렴정책의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해 윤리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 부임 1년 남짓한 시간에 상당히 많은 일을 했는데, 감사 철학은.
▷ 감사는 기관장의 동반자로서 기관의 경영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견제와 내부통제를 통해 부정⋅비리를 없애고 방만 경영을 막아야겠지만, 과도한 견제와 내부통제는 오히려 경영활동을 위축시킨다. 사후적발보다는 선제적 점검활동을 통해 취약점을 개선하는 것이 과도한 통제를 막고, 경영활동을 차질 없이 할 수 있도록 한다고 생각한다.
- 감사철학을 실현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노력상을 전한다면.
▷ 평생 공직에서 쌓아온 경험과 사회적 네트워크를 이용해 UNIST의 비전과 연구브랜드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올해는 부경대학교 및 한국해양대학교와 UNIST 간 학술교류 등을 위한 MOU 추진을 성사시켰다. 특히 해오름 동맹(울산, 경주, 포항) 산⋅학⋅관 및 한수원과의 MOU 추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해오름 동맹을 통해 관광상품 개발, 동맹지역 대학생 해외봉사 활동 추진 등 경제⋅관광⋅문화⋅생활 등 황금의 삼각 대도시권 형성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향후 포부는.
▷ 올해 초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소 감사협의회 부회장으로 선출됐다. 현재 33개의 기관이 소속되어 있는데, 내년에 회장으로 취임할 예정이다. 각 기관의 감사정보, 반부패⋅청렴활동 추진사항, 제도개선 사항 등을 논의해 감사역량 제고 및 윤리경영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이승억 감사>
-1951년 출생
-건국대 법학과 졸업
-부산대 국제경제학 석사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행정자치부 연금복지과 의정담당관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준비기획단 총무과장
-대통령 자문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운영국장
-행안부 과천청사관리소장
-부산지방병무청장
-現 UNIST 상임감사
김연주 기자 rkyj7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