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포비아’ 지속…‘중국산’ 집중보다 근본 대책 필요

‘전기차 포비아’ 지속…‘중국산’ 집중보다 근본 대책 필요

기사승인 2024-08-17 20:30:01
지난 8일 경찰 등이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를 감식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 이후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하며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제조사는 중요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한 아파트에서 지하 1층에 주차된 전기차 화재 이후 전기차 기피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가 중국산으로 알려지며 소비자들은 중국산 배터리의 불안을 호소했다. 

그러나 화재 발생에서 제조사는 중요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산 배터리도 화재 발생에서 안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6년간 발생한 전기차 화재 139건 중 배터리에서 시작된 화재는 75건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제조사별로는 LG엔솔 43건, SK온 22건, 중국 파라시스 5건, 일본 파나소닉 3건, 삼성 SDI 2건으로 전해졌다. 

다만 화재가 발생했던 중국산 배터리가 국내 전기차 중 35%를 차지하며 소비자의 불안은 지속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3일 국내 전기차를 판매하는 모든 제조사에 배터리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개를 권고했다. 현대차를 포함해 기아‧KG모빌리티 등 국내 완성차업체 3곳과 벤츠‧BMW‧폴스타‧볼보 등 수입차 업체 4곳이 배터리 제조사 정보 공개에 동참했다.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중 35%는 중국산으로 확인됐다. 총 7곳이 공개한 전기차종 40종 중 3분의 1이 중국산 배터리로 집계됐다. 정부는 전기차 제조사에 특별 무상 점검을 권고했다. 현대차와 벤츠는 전기차 무상 점검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업계와 전문가 의견 수렴, 관계 부처 회의 등을 통해 개선 방안을 조율한 뒤 내달 초 전기차 안전 종합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정 규모 이상의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의 소방 시설 긴급 점검도 추진한다. 

한편, 화재가 발생했던 인천 청라 아파트 단지 지하 주차장은 17일 화재 발생 16일 만에 개방됐다. 다만, 지하 주차장 내 화재 구간(6개 동)과 임시 지지대 설치 구역은 피해 복구 전까지 당분간 이용이 제한된다. 
조유정 기자
youjung@kukinews.com
조유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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