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동도 미세먼지 원인을 찾기 위해 항공 관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국외유입 미세먼지 이동경로와 유립량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고, 국내 미세먼지 배출원 정밀 파악에 나선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최근 발생한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규명을 위해 9일부터 한달간 총 100시간(20회 비행)의 항공 관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항공 관측에 사용되는 항공기는 19인승 중형 항공기로,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출발해 서해상을 중심으로 미세먼지를 집중 관측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1996년부터 소형 항공기 4~5대로 5000미터 이하 3시간의 제한된 범위에서 관측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올해는 올해는 중형 항공기 12~15대로 1만2000미텅 이하 6시간의 포괄적인 범위에서 항공 관측을 실시한다.
올해 항공관측에서는 고해상도 실시간 분석 장비 9대를 탑재해 2차 생성 미세먼지의 주요성분과 전구물질에 대한 과학적 조사를 진행한다. 항공기에 탑재되는 장비는 미세먼지 질량분석기, 블랙카본분석기, 나노입자계수기, 미세먼지계수기 등이다.
국립환경과학원 측은 2차 생성 미세먼지의 주요성분 조사를 위해 질산염, 황산염, 유기물질, 블랙카본 및 미세먼지 개수 등을 측정할 예정이다. 또 미세먼지 전구물질에 대한 조사를 위해 휘발성유기화합물질, 암모니아,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에 대한 실시간 측정도 실시된다.
이번 항공관측을 통해 서해상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의 이동경로 추적이 가능하고, 미세먼지 유입량 산정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국내 배출원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가능해짐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미세먼지 감축정책과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항공관측 역량을 확보함에 따라, 앞으로 미세먼지의 국가 간 이동에 대해 보다 과학적인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립환경과학원 장윤석 원장은 “일본이나 중국도 시도하지 못하는 수준의 항공관측을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항공관측 자료는 미세먼지 감축정책의 효과를 높이는 데 활용하고, 나아가 중국과의 협상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