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앞두고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친환경 포장재 도입이 속속 이뤄지고 있다. 친환경 포장 여부를 선물세트 선택 기준으로 삼는 소비자들이 늘면서다. 다만 현재로썬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을뿐더러, 과대포장 등으로 인한 정부의 과태료 처분 비율은 여전히 높지 않은 상황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추석에는 전국 지자체에서 1만1417개 제품을 단속해 과대포장 77건을 적발했다. 다만 이 중 과태료를 부과한 제품은 단속한 제품의 0.34%인 39개 제품에 그쳤다. 지난 2022년 설에도1만2049개 제품을 단속했지만, 55건을 적발하고 27개(단속한 제품의 0.22%) 제품에 과태료를 부과했다.
친환경 문화가 확산되기까지 아직 갈 길은 멀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올해도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에서 전국 지자체와 합동으로 대형유통매장 등에서 과대포장 집중점검을 실시할 예정이지만 과태료 처분 비율은 높지 않을 것이란 게 업계 시각이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학계와 환경단체 등에서는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선물 문화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하나의 해결책으로 전자 상품권이 주목된다. 전자 상품권을 선물하고 필요한 물건을 사게끔 하는 등 선물 문화가 확산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몇 백 만원 수준의 과태료 처분에서 끝나다 보니까 기업체들 입장에서는 과태료 내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인식은 특히 대기업보다 중소기업들에서 두드러진다”며 “대기업은 기업 이미지 차원에서 ESG 경영 일환으로 친환경 선물세트 등을 적용하는 데에 반해 중소기업은 매출 구조상 굳이 친환경 제품을 낼 이유가 없다. 오히려 플라스틱 쓰는 게 더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업계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인식이 바뀌어가는 만큼 더디지만 친환경 문화가 확산하는 추세라고 보고 있다. 대기업들은 단순히 플라스틱을 종이로 대체하는 것을 넘어 폐플라스틱 재활용, 친환경 종이재 등을 개발하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고, 일부 업체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는 “작년만 하더라도 보냉 가방이 많이 버려지면서 비판을 받았는데 불과 1년여 사이에 가방 수거를 통한 해결책이 일부 업체들을 중심으로 제시되고 있다”며 “매년 친환경적 대체재와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면서 발전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