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9일 시범적으로 ‘상권 최적화’ 서비스를 받은 365플러스 봉천두산점의 경우에는 최근 주변 일대 슈퍼마켓들이 폐점하면서 편의점에서 장보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신선식품, 조미료 등 요리 관련 상품을 크게 늘리고 편의점 처음으로 완구 매대까지 들이며 ‘마트형 편의점’으로 변신했다. 이 결과 지난 한 달간 매출은 기존 대비 400만원 이상 늘어났다. 이처럼 4월 한 달간 ‘상권 최적화’ 서비스를 받은 20개 매장 매출은 기존 대비 5~15%가량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365플러스는 ‘수요예측 자동 발주 시스템’ 등을 통해서도 경영주의 매장 운영을 도울 계획이다. 365플러스 발주 시스템은 매출추이, 트렌드, 고객 구매성향, 날씨 등을 분석해 상품별 최적의 발주량을 ‘낱개’ 단위로 관리해준다. 예를 들어 스테디셀러 과자인 ‘새우깡’이나 짬뽕라면 1봉지가 오늘 팔렸다면 바로 내일 1봉지가 자동입고 되고, 다음주 황사가 예고돼 있다면 위생마스크 물량을 자동으로 늘려주는 식이다.
이를 통해 경영주는 발주시간을 절약해 미화, 진열, 서비스 등에 더욱 집중하고, 결품 및 과다재고 발생 위험은 줄여 점포 운영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실제 자동 발주 시스템 운영 점포의 경우 재고관리 및 발주시간은 기존 1/2 수준으로 줄고, 매출은 기존 점포 대비 평균 5% 이상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ku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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