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김정우 기자] 네이버가 자체 웹브라우저 기술과 인공지능(AI) 등을 기반으로 지난해 12월 출시한 브라우저 ‘웨일’ 공개가 임박했다.
네이버는 오는 23일부터 웨일의 2차 CBT(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1차 CBT 참여자 1만5000명을 포함한 총 3만여명 규모로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웨일은 출시 이후 1차 CBT를 통해 사용자 의견을 수렴해 속도 개선, UI 기능 추가 등 서비스 보완을 거쳤다. 특히 네이버는 실험적 성격의 ‘옴니태스킹’ 기능에 대한 사용자들의 긍정적 반응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웨일은 2차 CBT 이후 사용성 개선 등 완성도를 높여 올해 1분기 내 오픈 베타 형식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네이버가 ‘생활환경지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선보인 웨일은 여러 창(탭)을 띄우지 않고 하나의 창 안에서 작업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옴니태스킹 기능과 브라우저 속 특정 단어를 드래그 하면 검색 결과가 팝업으로 뜨는 ‘퀵서치’, ‘파파고’에 적용된 인공신경망 기반의 번역 기능 등이 특징이다.
tajo@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