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구현화 기자] 롯데물산이 13일 롯데월드타워에 그룹 내 최초로 스마트 오피스를 꾸리고 입주식을 진행했다. 롯데월드타워는 직급 순서별 자리 배치와 칸막이를 없애고 자유석을 도입하는 등 공간 구성을 파격적으로 바꿨다.
롯데물산은 1982년 창립한 이후 롯데백화점과 호텔의 지하 사무실, 롯데월드타워 부지와 공사장 지하층의 컨테이너 사무실들을 거쳐 35년만에 처음으로 사무실을 갖췄다.
롯데월드타워 오피스 공간은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근무 여건을 갖추고 기존의 관습과 내부 조직문화를 모두 버릴 정도로 새로운 근무 환경을 마련하라는 신동빈 롯데 회장의 뜻에 따라 설치됐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넘치고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애완견을 데리고 출근해도 될 만큼 회사를 가고 싶은 근무환경을 만들어 보자”고 말했다.
사무실은 ‘변동 좌석제’로 운영돼 직원들이 개별적으로 노트북과 개인 사물함을 배정받아 그날 그날 자유롭게 좌석을 정해 근무할 수 있다. 기존 전통적인 방식의 부서(팀)별 사무실 구획과 직급 중심의 수직적인 좌석 배치에서 벗어나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자율근무를 바탕으로 설계된 사무실을 통해 휴식과 업무를 병행할 수 있도록 했다. 필요 시 누구나 언제든 모여 협업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하는 긴 테이블 형태의 ‘핫데스크’가 사무실 한 가운데 설치됐다.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포커스룸’과 자유로운 휴식과 업무를 병행할 수 있는 카페 형식의 ‘라운지’도 구성됐으며, 안마기가 설치돼 임직원들이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비타민룸’과, 임산부와 모유 수유 여직원들을 위한 ‘맘편한방’에 이르기 까지 직원들을 세심하게 배려한 공간들이 별도로 구성됐다.
임원 집무실도 권위의 상징에서 소통의 상징으로 변신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전망이 가장 좋은 창가 쪽 자리에 자리 잡았던 임원들의 집무실은 사무실 공간 가운데로 옮겨졌고, 전망이 좋은 창가 쪽 자리에 직원들의 좌석과 휴식 공간들이 배치됐다. 특히, 임원 집무실의 외벽은 직원들과의 장벽을 없애는 취지로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유리로 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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