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행정서비스, 인터넷서 한 번에 확인

정부 행정서비스, 인터넷서 한 번에 확인

기사승인 2017-03-27 10:02:11 업데이트 2017-03-27 10:02:44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정부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와 정책, 각종 정보를 인터넷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27일부터 ‘정부24’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행자부는 그동안 각 기관별 정부 서비스 제공에 따른 국민 불편을 줄이고, 하나의 창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 통합·연계 사업을 진행해 왔다. 

지난 2016년 1단계 사업을 실시해 행정자치부의 ‘민원24’, ‘대한민국정부포털’, ‘알려드림e’ 등 3개 시스템을 통합했다. 국민과 전문가 의견을 거쳐 ‘정부24(정부이십사)’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서비스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정부24’는 정부의 모든 서비스와 정책을 담은 정부 정책 포털사이트로 ‘정부서비스’, ‘민원24’, ‘정책·정보’의 3가지 메뉴로 구성된다. 아울러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다. 

정부서비스는 국민들이 받을 수 있는 정부의 서비스 7만여 건을 모아 분야 별로 제공하고, 간단한 질의응답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알려준다. 또한 민원23에는 기존 ‘민원24’ 기능을 모두 담았고, 모바일 환경에 맞추어 모바일 서비스 대상을 32종에서 320여 종으로 대폭 확대한다. 

정책·정보는 기존 정부소식·정보와 국민이 필요로 하는 정책·정보자료, 연구보고서, 법령·통계정보 등을 한 곳에 모아 새롭게 제공한다.

정부24」는 다양한 브라우저와 모바일 환경으로 제공되며, 앱스토어(Android, iOS)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행자부는 시범운영을 통해 국민이용 편의성과 만족도, 시스템 안정성 등을 점검하고, 개선보완하며 정식 서비스 준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