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 트렌드] 자유여행족 쑥쑥…여행 카테고리 강화하는 온라인몰

[쿡 트렌드] 자유여행족 쑥쑥…여행 카테고리 강화하는 온라인몰

기사승인 2017-04-18 15:59:18


[쿠키뉴스=구현화 기자] 온라인몰이 여행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다. 주말과 평일 연차를 내고 국내외 여행을 떠나는 자유여행족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붙잡아 더 많은 여행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업계에서 '투어'를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했던 전통적인 플레이어가 아닌 온라인몰이 항공권이나 숙박 검색 사이트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티몬은 국제선, 국내선 최다 항공 노선을 확보하고, 실시간으로 최저가 수준의 항공권을 검색할 수 있는 ‘항공권 가격 비교 예약’ 서비스를 오픈하며 여행 카테고리 강화에 나섰다. 티몬에 따르면 여행 카테고리는 매년 두자릿수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절반(58%)이 자유여행객 상품이다. 국내여행 대비 해외여행 비중도 늘고 있어 해외여행은 지난해 대비 100% 성장하는 등 규모가 커지고 있다.  

티몬은 하나투어, 모두투어, 인터파크투어, 롯데관광, 노랑풍선, 여행박사, 웹투어, 대명투어몰, 투어2000, KRT, 자유투어, 제주도닷컴 등 국내 대표 12개 여행사의 항공권을 비교 검색할 수 있어 국내 최다 규모의 국제선 및 국내선 항공권 검색 예약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고객이 일정과 목적지를 입력하면 티몬과 제휴한 12개의 국내 대표 여행사가 보유한 항공권의 가격과 운임 등이 실시간으로 비교 검색된다.  항공권 가격 비교 그랜드 오픈을 맞아 최대 10만원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지난 2011년부터 티몬은 특가 상품 위주의 여행 예약 서비스를 시작해 왔으며, 지난해 6월에는 부킹닷컴과 제휴하고 전세계 119만개의 호텔 및 게스트하우스 검색 및 예약 서비스를 제공했다. 교통 및 관광지 입장권 티켓 발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티몬패스’도 론칭했다. 

티몬 관계자는 "항공권-숙박-관광지티켓 등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원스톱 여행포털이 목표"라며 "항공권이나 입장 티켓 등을 여러 다른 곳에서 구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다 찾을 수 있게 한 것이 티몬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오픈마켓 11번가는 ‘항공권 가격 비교’ 서비스를 올해 들어 총 6개 업체로 확대운영하기 시작했다. ‘모두투어’, ‘현대카드 프리비아’, ‘노랑풍선’, ‘탑항공’, ‘와이페이모어’ 등 5개 업체로 시작한 서비스에 지난 2월에는 인터파크 항공이 합류했다. 서비스 제공도 1월에는 모바일을 통해서만 진행하지만, 2월 중순께까지 PC웹사이트로 확대해 진행한다.

이 역시 합리적인 구매성향을 보이는 해외여행 자유여행족이 늘어남에 따른 것이다. SK플래닛이 최근 6개월(2016년9월 15일~ 2017년 3월 14일)간 ‘황금연휴’ 와 ‘항공권’을 동시에 언급한 SNS 메시지 29만건을 자사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빈즈(BINS) 3.0’을 통해 분석한 결과 ‘해외여행’(8147건)에 대한 언급이 ‘국내여행’(1445건) 보다 5배 이상 많았다. 

동시에 ‘가격’, ‘저렴’, ‘특가’ 등 가성비를 중시하는 키워드(5250건)가 다수를 차지했다. 오랜만에 누리게 될 장기 휴가 일정을 해외에서 보내길 희망하는 사람들은 물론 많으나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여행 물가를 걱정하며 가격과 상품의 가치를 꼼꼼히 살피는 소비 심리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11번가는 황금 연휴를 다양한 맛집과 쇼핑 투어가 가능한 ‘일본 오사카’∙ 백만불 야경으로 유명한 ‘홍콩’∙ 아이들과 함께 즐기는 가족여행 최적의 휴양지 ‘괌’∙ 가성비가 뛰어난 ‘태국 방콕’∙ 예술과 낭만의 도시 ‘프랑스 파리’ 등 인기 여행지 항공권을 한 데 모아 상품페이지 전면에 내세우고, 계획된 여행일 앞뒤 3일씩 일주일 단위로 항공권 가격을 실시간 비교∙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직관적인 UI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G마켓은 지난해 12월부터 항공권 사이트를 오픈해 운영해오고 있다. 2015년 12월 모바일로 항공권 예약부터 결제, e티켓 발권까지 할 수 있는 모바일 항공권 서비스를 선보였고, 작년 7월부터는 일반석보다 조금 더 비싼 가격에 비즈니스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 일반석’ 항공권 검색 서비스를 추가했다. 

최근에는 G마켓에서 태블릿PC를 구입하면 해외여행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삼성전자 갤럭시탭 구입 후 포토상품평을 등록한 고객 중 30명을 추첨해 모두투어 해외여행 10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 G마켓을 통해 여행상품을 구입하면 태블릿PC를 가질 기회도 제공한다. 

SK플래닛 김수경 서비스상품본부장은 “작년도 우리나라 출국자 수가 사상 최초로 2천 만명을 돌파하는 등 해외 여행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면서 “올해 11번가는 호텔∙ 리조트∙ 교통 패스∙ 박물관 입장권∙ 리무진 할인 티켓까지 더 다양한 상품을 구비해 자유 여행객이 개인별 취향과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예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여행업계에서는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하나투어, 모두투어가 시장점유율 1, 2위를 차지하는 가운데 인터파크투어가 바짝 추격하고 있는 양상이다. 최근 온라인몰이 성장하는 시장인 여행 시장에 너도나도 뛰어들면서 시장에는 변화가 불가피해지고 있다.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