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 머신러닝 '스타일추천' 이용자 수 600만명 돌파

롯데닷컴 머신러닝 '스타일추천' 이용자 수 600만명 돌파

기사승인 2017-06-12 14:39:40

[쿠키뉴스=구현화 기자]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의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기계학습) 기술이 탑재된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타일 추천’ 누적 이용자수가 6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롯데닷컴의 ‘스타일 추천’은 의류 상품의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색상 및 패턴을 가진 상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다. 고객들이 롯데닷컴 앱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입력하거나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스타일 추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유사한 스타일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 3월에는 기존 기능에 데이터가 축적되면 검색결과의 정확도가 올라가는 머신러닝 기술을 추가해 인공지능 검색에 더욱 다가갔다는 평을 얻고 있다.

롯데닷컴은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고객의 비중이 급증하고, 온라인에 쇼핑정보와 상품들이 범람하게 된 것을 ‘스타일 추천’ 서비스 개발의 중요한 이유로 꼽는다. 고객들의 쇼핑 피로를 줄이고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정교하게 추천하면 결국 더 많은 구매로 이어진다고 예상한 것. ‘스타일 추천’ 누적 이용자수 600만명 돌파도 고객들이 원하는 스타일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한 성과로 분석된다.

이용자 증가와 동시에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스타일 추천’을 통한 매출은 올해 3월부터 월 평균 75%씩 상승하고 있으며, 구매전환율도 1~2월 2% 대에서 5월에는 10% 수준으로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롯데닷컴은 이와 같은 이용자 호응에 힘입어 현재 패션의류 상품군만 적용 가능한 스타일 추천 시스템을 구두와 가방 등 패션잡화군과 가전, 가구, 생필품까지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닷컴 이종봉 UX기획1팀장은 “향후 ‘스타일 추천’ 서비스에 증강현실 기능을 접목해 어디에서든 스마트폰 카메라만 비추면 유사한 상품을 추천 받게 될 것”이라며 “유사한 스타일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넘어 추천된 스타일에 어울리는 코디까지 제안해주는 궁극적인 인공지능 큐레이션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닷컴은 보다 많은 고객이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도록 1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체험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닷컴 검색창에서 ‘스타일추천체험이벤트’ 또는 ‘아무말대잔치’ 키워드로 찾으면 행사 페이지에 바로 연결된다. 스타일 추천 서비스 이용후기를 한 줄만 남겨도 추첨을 통해 1천명에게 엔제리너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증정한다.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