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TV는 자발광이 가능한 유기물 소재를 활용해 기존 LCD TV에서 빛을 내는 LED 백라이트가 필요 없다. 이 같은 구조적 특성 덕분에 제품 두께를 줄이거나 곡면 등 형태 구현에 유리하다. 또 백라이트에서 빛이 새는 현상이 없어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 구현이 가능하고 시야각에 따른 색 변화도 느낄 수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OLED TV 시장에 가장 먼저 뛰어든 LG전자는 지난 3년여 동안 기존 OLED 패널 수율 등을 개선하며 시장 영향력을 키워왔다. 이에 기존 동급 LCD TV 대비 2배 이상이었던 OLED TV 가격은 지난해부터 1.3배 수준까지 빠르게 떨어지며 시장 점유율 향상을 이끌었다.
또 LG전자는 글로벌 제조사들과 ‘OLED 얼라이언스’를 구축, 시장 확대를 꾸준히 추진했다. 현재까지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 스카이워스, 콩카 등이 OLED TV 생산에 뛰어든 상황이다.
이에 대항하는 삼성전자의 QLED TV는 기본적으로 LCD TV와 같은 백라이트 구조에 퀀텀닷 소재 필름을 넣어 색 표현력 등을 끌어올린 제품이다. 메탈 소재를 새롭게 적용해 기존 SUHD TV 대비 시야각과 명암비를 한층 개선했지만 OLED TV 대비 제품 두께 등에서 불리한 구조다.
삼성전자가 QLED TV를 처음 선보일 당시 업계와 복수의 매체에서는 ‘자발광이 아닌 QLED TV는 마케팅 용어일 뿐 기존 LCD TV와 구조적으로 같은 방식’이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화질 면에서는 충분히 우수하지만 OLED TV와 경쟁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이 같은 지적에 삼성전자 측은 “자발광이 반드시 최고의 제품을 구분하는 기준은 아니다”는 입장으로 반박을 이어왔다. 퀀텀닷 기술이 적용했기 때문에 QLED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데 무리가 없으며 자발광이 가능한 QLED TV로 가는 과정이라는 설명이다.
삼성전자의 반박에도 여전히 QLED TV에 대한 평가는 우호적이지 않다. ‘What HiFi’는 “삼성 QLED TV는 자발광이 아니기 때문에 시장경쟁 구도를 바꿀 기술은 아니다”고 꼬집었으며 ‘기즈모도’는 “LCD TV 중에는 높은 화질지만 여전히 OLED TV보다 블랙 표현이 떨어진다”고 평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QLED TV도 충분히 좋은 제품이지만 해외에서 OLED TV 대비 불리한 평가가 이어져 고가의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며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부진하면 수익성 측면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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