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을 휩쓴 최강 한파에 ‘방콕족’이 늘고 있다. 예년과 달리 올해 1월은 매서운 추위에 한파주의보가 자주 발령되며 체감기온 기준으로 영하 20℃를 오르내리는 날들이 이어졌다.
이에 따라 외부 외출을 꺼리고 모바일로 쇼핑하는 이른 바 ‘방콕족’이 늘어나며, 롯데마트의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마트몰 매출도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가 올해 1월(1/1~1/30)의 롯데마트몰 매출을 살펴보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3% 늘었고, 지난 해 1월 설(1/28)이 있었던 것을 감안 시 30% 이상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갑, 모자 등 방한용품이 주를 이루는 패션잡화가 가장 큰 신장율(128.9%)을 보였으며, 고글, 스키용품 등 동계용 스포츠 용품(75.6%)이 그 뒤를 이어 한파를 실감케 했다.
또한, 한파로 인해 직접 장을 보러 나가기를 꺼려하면서 먹거리도 매출도 큰 폭으로 올라, 신선식품이 26.9%, 가공식품이 58% 가량 매출이 늘었다.
특히, 신선식품 중에는 겨울철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과일(31.9%)의 매출 신장율이 돋보였고 채소(42.9%)와 한우(30.5%)도 매출이 증가했다. 가공식품 역시 즉석밥이나 반찬 등 대용식(36.8%)의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디저트와 유제품도 각각 58%, 58.4% 매출이 늘어났다.
이런 온라인몰 매출의 증가는 한파 외에도 롯데마트몰 창립 11주년을 맞아 진행한 ‘롯데마트몰 11주년 페스티벌’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것도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오는 28일까지 한 달 간 매일 20개 품목을 선정해 최대 반값 수준에 판매하는 행사를 이어가며 ‘방콕족’의 마음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심성보 롯데마트 모바일큐레이션팀장은 “연일 매서운 한파가 지속되며 집에서 모바일로 쇼핑하는 고객들이 큰 폭으로 늘었다”라며, “이런 ‘방콕족’들을 위해 2월 한 달 내내 신선식품부터 생활 필수품까지 행사상품을 엄선해 선보인다”라고 말했다.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