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에 먹는 디저트가 낮 시간보다 야간에 더 많이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CU(씨유)가 최근 편의점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인 디저트의 올 상반기 시간대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디저트 매출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밤 10시(22시)로 하루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디저트의 시간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2시(8.3%) > 21시(7.7%) > 18시(7.3%) > 20시(6.8%) > 23시(6.7%)의 순으로 높은 매출 비중을 보였다. 20시 이후부터 자정까지 시간대가 모두 매출 상위에 올랐으며 그 비중도 전체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야간에 디저트 수요가 집중됐다.
반면, 점심 식사 이후 오후 시간대(14시~17시)의 매출 비중은 21.2%에 그쳤다. 특히, 14시의 매출 비중은 심야로 접어드는 00시 비중보다 0.5% 더 낮았다. 식후 먹는 디저트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의외로 주간 시간대의 매출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에서 이렇게 낮 보다 밤 시간대 디저트 매출이 높은 이유는 낮 시간대에는 관련 수요가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등 여러 소비채널로 분산되는데 반해 저녁 이후엔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으로 소비자들이 몰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가성비를 앞세운 편의점 디저트가 최근 그 메뉴도 더욱 다양화 하면서 간식, 야식, 안주 등 다양한 목적으로 구매되고 있는 것 또한 야간 매출이 높은 이유 중 하나다.
CU(씨유)는 이러한 구매 패턴을 분석해 소비자들의 숨겨진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디저트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CU(씨유)는 여름을 맞아 밤에도 가볍고 산뜻하게 즐길 수 있는 과일 디저트 2종 망고 크림 케이크(노란맛), 블루베리 생크림 케이크(보라맛)를 이달 5일 출시한다. 가격은 두 제품 모두 3000원.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