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연간 국제선 이용객이 정부 예측보다 7년 앞당겨 1000만 명을 넘어서 국제선 수응능력 포화로 인한 여객불편을 감안, 신공항 건설사업 조기추진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시장 오거돈)와 한국공항공사는 김해국제공항의 연간 국제선 이용객(환승내항기 승객 포함)이 개항 42년 만에 최초로 1000만명을 넘어 올해말까지 역대 최대의 국제선 여객실적 달성이 확실시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국내에서 인천공항을 제외한 7개 국제공항 중 최초이며, 김해공항이 지역공항 중에서 유일하게 국제선 여객의 10% 이상을 처리하는 제2의 관문공항으로서 위상을 갖추게 된 의미 있는 성과이다.
김해공항은 2005년까지 국제선 여객이 연간 200만명 수준에 불과했으나 2008년 부산 거점의 에어부산 설립 후 여러 항공사의 국제선 개설이 이어지면서 국제선 여객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현재 김해공항은 국내 주요 4대 공항 가운데 가장 높은 국제선 성장률(최근 10년간 연평균 12.9%)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금한령과 일본 태풍‧지진 등으로 일부 국제선 운항편이 중단됐음에도 불구하고 올해도 국제선 증가율이 두 자릿수(12.7%)를 나타내며, 고공행진을 하는 것은 앞으로도 국제공항으로서 성장잠재력이 충분함을 반증하는 결과다.
정부가 2016년 발표한 영남권 신공항 입지평가 최종보고서는 김해공항의 국제선 여객 1000만명 달성 시점을 2025년으로 전망했으나 당초 예상보다 7년이나 앞당겨 국제선 여객 1000만 명을 달성, 여객증가세도 정부의 전망(7.0%)을 상회하고 있다.
장래 김해공항 실적치는 과거 10년간 연평균 증가율(국제선 12.9%)을 반영한 전망치로 이에 일부 항공전문가들은 수용능력(연간 630만 명)을 넘어서 이용객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김해공항 국제선 터미널의 추가확장사업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중장기적으로 현 증가세가 지속된다면 당초 정부가 발표한 김해신공항의 국제선 수요(2800만명)도 조기포화 될 수 있는 만큼 향후 신공항의 확장가능성을 염두에 둬야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오거돈 시장은 “정부 예측보다 7년 앞서 국제선 이용객 천만명 달성은 대단히 기쁜 일이지만 국제선 수용능력을 넘어서며 시민들이 공항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과 향후 여객증가세에 대비한 적절한 공항시설 개선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미주, 유럽 등 중장거리 노선 개설을 정부에 요청하고, 궁극적으로는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신공항 건설을 위해 모든 시정역량을 집중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이날 오후 2시 김해공항 국제선청사 입국장에서 공항 관계기관들과 함께 국제선 1000만번째 기념승객에 대한 기념품 증정 등 ‘김해공항 국제선 여객 1000만명 달성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부산=강민한 기자 kmh010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