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은 86만CGT(36척)로 집계됐다.
이 중 한국 63만CGT(23척)를 수주해 7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뒤를 이어 중국 21만CGT(12척) 24%, 베트남 2만CGT(1척) 3% 순으로 기록됐다.
이로써 한국 조선업은 올해 7월 올해 처음으로 월간 수주량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달까지 두 달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상반기에 극심한 수주절벽을 겪었으나 6월 이후 주력 선종인 LNG선, VLEC 등 가스선 발주가 재개되면서 수주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9월 이후부터는 모잠비크, 러시아 등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다만 올해 1월부터 8월까지의 글로벌 누계 발주는 812만CGT에 불과해 전년 동기(1747만CGT)에 비해 절반에도 못미쳤다.
같은 기간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437만CGT(201척)로 54%의 점유율을 보였으며 한국이 239만CGT(75척) 29%, 일본이 68만CGT(43척) 8%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달 말 기준 글로벌 수주잔량 역시 6919만CGT에 그쳐 2004년 1월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47만CGT(37%), 한국 1915만CGT(28%), 일본 934만CGT(14%)다. 전년 동기에 비교해 일본이 가장 크게 수주잔량이 급감했다.
한편 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상승한 127포인트다. 선종별로는 LNG선과 컨테이너선, 벌크선은 지난달과 동일한 수준의 가격을 유지했다. 초대형 유조선(VLCC)와 S-max 유조선, A-max 유조선은 각각 50만 달러씩 가격이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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