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1.5°C 낮추기 공모전은 미래 세대인 전국 초중고 재학생과 청소년들이 직접 영상을 만들고 포스터를 그리면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생활 속 아이디어나 사회적 제안, 제도 보완, 홍보 캠페인 등의 방법을 공유하고 기후위기에 대한 의식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대상은 전국 초,중,고 재학생과 청소년 누구나 가능하며, 개인 또는 팀(5명 이하)으로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부문은 △자유영상 : 아이디어와 실천에 초점이 맞춰진 5분 이내의 자유형식의 영상 콘텐츠 △포스터 : 사회적 제안 및 캠페인 실천방안 위주의 4절지 크기 포스터(물감, 스케치 등 제한 없음)로 나눠 접수가 가능하다.
작품 접수는 주제에 맞는 작품을 준비한 뒤 본인 SNS에 필수태그(#기후위기극복 #우리동네온도낮추기)와 함께 올린 후, 게시물의 URL과 참가신청 정보를 제출하면 가능하다.
수상작은 심사위원의 △연관성 △표현성 △활용도 △완성도 등의 심사 기준에 따라 총 10편의 작품을 선발하며, 최종 결과는 12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시상은 총 10명(총 상금 1300만원)이며 △대상: 400만원(1명)/환경부 장관상 △최우수상: 200만원(2명)/환경부 장관상 및 산림청 청장상 △우수상: 100만원(2명)/서울시의회 의장상 △장려상: 50만원(4명)/쿠키뉴스 대표상 및 푸른아시아 이사장상 △특별상: 100만원(1명)/기후변화와 그린뉴딜정책을 연구하는 의원모임 상 등으로 나눠 시상할 예정이다,
작품 응모는 10월 18일부터 11월 25일까지이며,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문의 및 참고 사항은 쿠키뉴스와 푸른아시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