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맥주와 소주의 물가 상승률이 정부의 '가격 인상 자제' 압박으로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5월 맥주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07.09로 지난해 동월보다 0.1% 내렸다.맥주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보인 것은 지난해 1월(-0.01%)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맥주 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7.0%에서 2월 5.9%, 3월 3.6%, 4월 0.7%로 점차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고 5월 결국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소주도 비슷한 모습이다. 소주 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8.9%에서 2월 8.6%로 낮아진 데 이어 3월 1.1%로 급락했고, 4월 0.4%에 이어 5월 0.3%로 상승 폭이 더 줄었다.
이는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주류업체들에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한 결과다.
앞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소주 등의 품목은 우리 국민이 정말 가까이 즐겨하는 물품"이라며 "물가 안정은 당국의 노력, 정책도 중요하지만 각계 협조가 굉장히 필요하며 업계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후 기재부와 국세청이 주류업계의 소주 가격 인상 움직임과 관련해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 등 주요 주류업체들은 당분간 가격 인상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라면도 농심과 삼양식품이 출고가 인하를 결정함에 따라 점차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물가 상승 폭이 점차 둔화할 것으로 보인다.
농심이 오는 7월부터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을 인하하고, 삼양식품도 삼양라면과 짜짜로니 등 12개 대표 제품의 가격을 내린다. 오뚜기와 팔도 등 다른 라면 업체들도 가격 인하를 검토 중이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