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5일 “부산 고객풀필먼트센터(CFC) 착공 이후 전국에 6개 CFC 건립을 통해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신선식품·식재료)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 회장은 이날 오후 2시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서 열리는 롯데쇼핑의 부산 CFC 기공식 참석에 앞서 이같이 말했다.
롯데쇼핑은 온라인 그로서리 1번지로 도약하기 위해 작년 11월 영국 리테일테크 기업 오카도(Ocado)와 파트너십을 맺고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통합솔루션을 적용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설립을 추진했다.
롯데쇼핑은 203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에 6개 CFC를 건립해 2032년 온라인 식료품 매출 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날 착공하는 부산 CFC는 연면적 4만2000㎡ 규모로, 2000억원을 투자해 2025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한다.
CFC는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 상품 피킹과 패킹, 배송 노선을 고려한 배차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로 이뤄진다.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보다 두 배가량 많은 4만5000여종의 상품을 취급하고, 배송 처리량도 하루 3만건으로 두 배가량 늘어난다.
바둑판 모양 격자형 레일 설비인 ‘하이브’에 4만5000여종의 품목을 보관하고, 1000대 이상의 로봇 ‘봇’이 서버와 통신하면서 하이브 위를 초속 4m로 이동해 상품 피킹과 패킹을 담당한다.
롯데쇼핑은 국내 배송 차량에 맞는 배송 박스와 프레임을 개발하고, 온라인 식료품 구매 편의를 높이도록 홈페이지와 앱도 개선하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부산 CFC가 완성되면 하루 최대 33차례 배차를 통해 부산과 창원, 김해 등 경남지역 230만여세대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지연 없이 배송을 받아볼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쇼핑은 부산 CFC를 거치는 상품을 모두 전기차량으로 배송하고, 건물 옥상 주차장에 연간 2천 메가와트시(MWh)의 전력을 생산할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한다.
이는 부산 CFC 전력 사용량의 약 30%에 해당하며 연간 1000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효과가 있다.
롯데쇼핑은 부산에 이은 두 번째 CFC를 수도권 지역에 건설해 서울·경기권 고객들에게도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