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대표는 홈플러스 기업회생절차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회사 부도를 피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구제 신청을 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김 부회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홈플러스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서 “잘 나가던 기업이 왜 갑자기 회생 신청까지 할 정도로 어려워진 건지 이해가 잘 안 된다”는 강명구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대답했다.
강 의원은 “홈플러스는 어느 지역이나 동네에서도 사랑받는 마트다 보니 영업이 잘된다고 했었다. 근데 왜 갑자기 회생 신청까지 갔는지 이해가 안된다”면서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의 경영책임을 넘어 먹튀 책임론까지 지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15년 당시 무리한 인수였다는 비판도 있었고 알짜 점포들까지 다 팔아서 매각 대금을 챙기고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회생 신청한 것 아니냐라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부회장은 “코로나 시기가 지나면서 마트 매출만 1조원이 줄었고, 지금 회복하는 중이다”라며 “A3- 기업어음은 시장에서 거의 거래와 발행이 안 된다. 3개월 내 6000억~7000억원 상환요구가 들어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3개월 내 부도를 막을 방법이 없었다”며 “거래처랑 직원을 보호하려면 일단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해놓고 채권자와 별도로 협의하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인수 회사에 대한 연이은 경영 실패 지적에는 “최선을 다해 기업가치를 올리겠다”고 답했다.
김 부회장은 네파 적자 전환 및 씨앤엠 매각 실패, BHC 점포 매각 등 연이은 경영 실패를 지적한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투자에 있어 더욱 최선을 다해 기업가치를 올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