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청소년·성인 학습시간, OECD 중 최상위 하지만 교육 효율성은 최하위”

“우리나라 청소년·성인 학습시간, OECD 중 최상위 하지만 교육 효율성은 최하위”

기사승인 2017-02-06 18:04:44 업데이트 2017-02-06 18:04:50

[쿠키뉴스=이영수 기자] 우리나라 청소년과 성인 학습시간은 OECD 국가 중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교육 효율성은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KRIVET Issue Brief’ 제116호 ‘PISA2012와 PIAAC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청소년과 성인의 교육효율성 분석’을 발표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PISA2012에서 우리나라의 수학 학업성취도는 세계 최상위 수준이나 교육효율성(학습시간 1분당 1.37점)은 세계 최하위 수준이다. PIAAC에서 우리나라 성인의 수리력은 OECD 평균 수준이며 교육효율성(학습시간 1분당 4.05점)은 청소년과 마찬가지로 세계 최하위 수준이다.

PIAAC 연령 코호트 분석 결과 고등교육 대중화 세대의 수리력은 세계 상위 수준으로 고등교육 대중화가 학습역량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고등교육 단계에서 학습 방식의 변화를 경험한 고등교육 대중화 세대는 학습 성과나 효율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국가 간 제도 및 정책 비교를 통한 고효율의 평생·직업교육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juny@kukinews.com

이영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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