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앱 통합하고 챗봇 키우고…온라인 마케팅 증대

롯데백화점, 앱 통합하고 챗봇 키우고…온라인 마케팅 증대

기사승인 2018-08-16 10:06:28


롯데백화점이 오는 16일에 새로운 디지털 통합 어플리케이션인 ‘롯데백화점 앱(App)’을 선보인다. 여기에는 챗봇인 '로사(LOSA)를 탑재해 상품 추천을 가능하게 했다.

새로운 앱은 기존에 롯데백화점의 모바일 앱인 ‘스마트 쿠폰북’, ‘모디’, ‘롯데백화점 홍보앱’ 총 3가지 앱의 통합버전으로 그간 분산돼 있던 어플리케이션들을 하나로 통합했다.

이번 ‘롯데백화점’ 앱 출시로 고객들은 다양한 쇼핑 정보를 원스탑으로 제공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매장정보’, ‘통합검색’, ‘쿠폰서비스’, ‘사은행사’, ‘전자영수증’, ‘개인화 서비스’의 6가지 혜택을 받게 된다.

쇼핑 여정의 첫 단계인 정보 탐색 부분에서는 광범위 하고 자세한 검색기능을 통해 브랜드 및 상품행사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개인별로 선호하는 브랜드뿐만 아니라 행사 등을 푸시 메시지로 전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선호하는 점을 지정해 놓으면 해당 점의 쇼핑정보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며, 롯데백화점의 AI 쇼핑도우미인 ‘로사’를 탑재해 지점 안내뿐만 아니라 고객별 상품 추천도 가능하다. ‘로사’는 패션, 식품, 리빙 등 모든 상품군에 걸쳐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온라인 쇼핑몰 또는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등 고객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롯데백화점에 대한 모든 것을 안내하는 인공지능 채팅봇이다. 

기존 AI 쇼핑 도우미가 키워드 검색에 따른 상품을 고객에게 단순히 연결하는 것과는 달리 ‘로사’는 IBM의 인공지능 ‘왓슨’과 연계해 고객의 구매정보, 행동정보, 관심정보, 선호정보 등을 수집하고,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축적 및 분석해 개개인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해줄 수 있다.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는 단계에서는 고객이 매장을 들어서는 순간부터 미리 즐겨찾기한 브랜드에 대한 행사와 사은행사 내용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과거 지류 쿠폰(DM)을 챙겨 백화점을 방문해야 받을 수 있던 상품할인 및 할인행사 쿠폰을 현장에서 바로 즉시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더불어, 상품 구매 시에는 앱에 탑재된 엘페이(L.pay)를 통해 결제도 가능하며, 포인트 적립 및 사용도 가능하다. 특히 백화점 업계 최초로 전자영수증 기능을 통해 사은행사장을 가지 않고 모바일 상품권을 즉시 받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쇼핑을 완료한 뒤에 주차장을 나설 때는 별도 다운로드 없이도 무료주차권 쿠폰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당일 구매한 전자영수증으로 모바일에서 사전 할인 정산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공식 온라인 쇼핑몰 ‘엘롯데’에서만 제공하던 ‘로사’의 서비스 채널을 SNS로 확대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6월부터 97만여명의 회원이 등록한 롯데백화점 공식 카카오톡 계정을 통해서도 ‘로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로사’ 서비스를 카카오톡으로 확대한 이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 평균 고객 수는 이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롯데백화점 ‘로사’는 9월부터 ‘KT 기가지니’의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전국 롯데백화점의 쇼핑 정보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사’는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영업시간, 식당가, 행사 안내 등 백화점과 관련된 7가지 주제에 대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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