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019년형 QLED TV 국내 출시…초대형 모델 라인업 강화

삼성전자, 2019년형 QLED TV 국내 출시…초대형 모델 라인업 강화

기사승인 2019-03-25 11:00:00

삼성전자가 2019년형 QLED TV를 국내 시장에 전격 출시한다.

2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2019년형 QLED TV는 98·82·75·65형의 8K 제품 1개 시리즈(Q950R)와 82·75·65·55·49형의 4K 제품 4개 시리즈(Q90R·Q80R·Q70R·Q60R)로 구성되며, 총 18개 모델로 운영된다. 올해는 작년보다 화면 크기와 스펙 구성을 다양화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고, 특히 75형과 82형 이상 초대형 라인업을 강화했다.

2019년형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지능 화질엔진 ‘퀀텀 프로세서 AI’를 4K 제품에까지 확대 적용해 원본 화질에 관계없이 장면별로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를 구현해 준다는 것이다. 

퀀텀 프로세서 AI는 머신 러닝 기반으로 수백만개의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저해상도 영상을 각각 8K·4K 수준으로 변환해 주며, TV 시청 공간과 영화·콘서트·뉴스 등 각 장면별 특성에 따라 사운드를 최적화해 준다. 또한 각 장면의 특징을 머신 러닝으로 분석하고 빛을 블록 단위로 정교하게 제어하는 다이렉트 퀀텀 기술을 더 많은 모델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블랙과 명암비를 표현해 준다.

시야각도 대폭 개선됐다. 패널 구조 개선을 통해 화면에 빛을 보다 균일하게 뿌려주고 새로운 화면 보정 알고리즘을 적용해 어떤 위치에서든 최고 수준의 화질을 즐길 수 있는 ‘광시야각 플러스’ 기능을 선보인다.

라이프스타일 TV로서의 다양한 기능도 탑재했다.

TV를 보지 않을 때 화면에 뉴스·날씨·사진·음악 등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와 생활정보를 제공해 ‘매직스크린’ 기능은 ‘매직스크린 2.0’으로 업그레이드됐다. 기존에 제공되던 데코(장식)·정보·사진의 3개 항목에서 ▲유명 아티스트들과의 협업 작품 등 대표적 콘텐츠들로만 엄선된 ‘스페셜 에디션’ ▲다양한 테마의 사진 작품들로 구성된 ‘아트’ ▲실내 인테리어와 자연스럽게 조화되는 벽지 효과인 ‘배경테마’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6개 항목, 80여개 이상의 콘텐츠로 대폭 강화됐다.

또한, 사용자가 특정 공간을 촬영해 매직스크린 2.0과 연동하면 TV가 알아서 해당 공간과 어울리는 색상 또는 패턴을 추천해 주고, 이미지에 조명효과를 넣거나 사진에 필터 효과를 적용하는 등 개인의 취향을 살린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게 해 준다.

2019년형 QLED TV는 ‘뉴 빅스비’가 적용된 개방형 플랫폼으로 사용자 편의성이 한층 개선됐다. 특히 TV에서 애플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콘텐츠를 무선으로 재생시킬 수 있는 ‘에어플레이2(AirPlay2)’ 기능을 지원하고, 구글 어시스턴트와도 연동돼 음성명령 만으로 전원·볼륨·채널 등의 TV 주요 기능들이 간단히 제어된다.

삼성 Q950R 시리즈의 가격은 82형 1590만원, 75형 1019만원, 65형 689만원이며, Q90R 시리즈의 가격은 82형 1099만원, 75형 939만원, 65형 559만원이다.

삼성전자는 QLED 4K 모델을 전년 신모델 대비 평균 20% 수준 가격을 낮춰 초대형·프리미엄 TV 시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다음달 말까지 QLED TV 신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5년 무상 A/S, 번인(Burn-in) 10년 무상보증, 최대 100만원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QLED 8K 75형 이상 모델 구매 시에는 제품 설치 공간과 조도 등을 사전 점검해 최적의 조건으로 설치해 주는 프리미엄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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