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1일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가 대부분 기업 광고에 집중돼 초기 정보제공 기능을 상실했다며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폐지를 촉구했다.
김 의원 측이 지난달 1~19일 매일 오후 3시 기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1위 19개 중 15개(78.9%)가 기업의 상품 홍보를 위한 초성퀴즈 이벤트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380개의 키워드 중에선 96개(25.3%)가 기업 광고였다.
특히 다음·네이트 등 다른 포털과 달리 유독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광고성 문구가 많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성태 의원은 “네이버 등 포털이 온라인 뉴스 이용점유율의 89.3%나 차지하는 상황에서 국민은 사실상 포털을 언론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특히, 이용자는 포털이 제공하는 실검을 통해 사회적으로 시급하고 꼭 알아야할 정보 획득을 기대하고 있는 반면, 최근 실검은 사실상 기업 광고로 도배되어 상품 구매 링크 기능을 수행하고 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포털 실검이 기업의 광고수단으로 변질되면서 소셜커머스 업체나 패션업체 등은 실검을 광고수단으로 사용하는 추세가 급증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실검 퀴즈를 새로운 수익모델로 운영하여 이벤트 1회당 4000만원 상당의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김 의원은 "네이버야말로 실시간 검색어 마케팅의 정점이자 수혜자로서 기업의 실시간 검색어 활용 영업을 방치하는 것을 넘어 사실상 부추기고 있다"며 "인위적으로 언제든지 조작 가능한 포털 실검은 조속히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안나 기자 la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