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역대 3분기 중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고 실적이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7007억원, 영업이익 7814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4.4% 증가했다. 올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46조2450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1.5% 늘었다.
H&A(생활가전)사업본부는 매출액 5조3307억원, 영업이익 4289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북미·유럽·아시아 등 해외 전 지역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다. 이는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많은 수준으로 3분기 기준 매출액이 5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 원가구조 개선, 원자재가 하락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H&A사업본부는 4분기 프리미엄 ·신성장 제품의 매출 확대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인 투입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HE(TV)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8662억원, 영업이익 3180억원을 기록했다. 성수기에 진입한 가운데 중동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의 판매가 늘면서 매출액은 전년 동기,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경쟁 심화와 환율 악화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 크게 늘었다.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영업이익률은 8.2%를 기록했다.
HE사업본부는 연말 성수기에 따른 경쟁 심화로 마케팅 비용의 증가가 예상되지만, 효율적인 자원 투입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MC사업본부는매출액 1조5223억원, 영업손실 1612억원을 기록했다. 듀얼 스크린 5G 스마트폰 ‘LG V50 씽큐’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지만,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줄고 북미 시장에서 5G 전환이 늦어져 매출액은 전년 동기,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와 원가개선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은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됐다. LG전자는 플랫폼화·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
MC사업본부는 듀얼스크린을 적용한 프리미엄 신제품의 글로벌 출시를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플랫폼화·모듈화 전략에 기반한 원가 효율화를 통해 사업구조 개선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은 늘어나겠으나 생산지 효율화로 원가 경쟁력이 높아진 만큼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은 줄어들 전망이다.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401억원, 영업손실 60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신규 프로젝트의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다만 신규 프로젝트의 양산 비용 투입 등으로 수익성은 감소했다.
VS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987억원, 영업이익 668억원을 냈다. LED·대형 사이니지의 판매가 늘고 미국·유럽 등에서 고출력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전분기 대비 늘었다.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의 매출 확대와 태양광 모듈의 생산성 향상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0.3% 늘었다.
BS사업본부는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앞세워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할 방침이다.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 고효율 제품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안나 기자 la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