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보급율이 90%를 넘어서면서 스마트폰이 명실상부 TV를 대체하는 시대가 됐다. 또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도 국민 절반 이상이 시청하면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행태 변화 등을 담은 '2019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조사 결과 주요 사항은▲ 매체 이용의 개인화 확산 ▲스마트폰 중요도 상승 및 TV 중요도 하락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 이용률 상승(52%) 등이다.
매체 이용의 ‘개인화’를 대변하는 스마트폰 전체 보유율은 91.1%로 나타나 지난해(89.4%)보다 늘었다. 60대와 70세 이상의 보유율(85.4%, 37.9%)도 전년(80.3%, 37.8%)보다 증가,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고령층으로 확산됐다.
필수매체로 부각된 스마트폰의 중요도(63.0%)는 전년(57.2%)보다 증가하여 TV와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다. TV는 중요도가 2012년 53.4%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해 32.3%로 줄었다.
10대(87.0%)∼40대(71.9%)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50대(57.1%)와 60대(33.3%)도 스마트폰을 선택한 비율이 큰 폭으로 늘어나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고령층으로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TV 시청 중 함께 이용하는 비율도 스마트폰이 절반 이상(55%)으로 PC(6.4%) 또는 태블릿PC(3.1%)에 비해 현격히 높았다.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은 52.0%(전년 42.7%), 주1회 이상 OTT 시청빈도는 95.5%(전년 88.8%)로 전년 대비 증가했다.
OTT 시청기기 활용도는 스마트폰(91.6%), TV 수상기(5.4%), 노트북(5.2%) 순으로 스마트폰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TT 시청 시 이용한 서비스는 유튜브(47.8%), 페이스북(9.9%), 네이버(6.1%), 넷플릭스(4.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전국 3,945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375명을 대상으로 2019년 6월 3일부터 8월 9일까지 가구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