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 여성가족부가 지난해부터 민간의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수십개 기업과 진행 중인 ‘성별균형 포용성장 파트너십·컨설팅’이 예산 부족으로 사업 확대 및 사후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여가부 사업에 참여한 기업은 약 약 92개사. 사업 취지는 기업 내 관리자 직급·임원에 여성의 진출을 확대하고, 여성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기업을 지원하자는 것이다. 파트너십과 컨설팅은 모두 기업의 자발적 신청으로 진행된다. 여가부는 신청 기업에 조직문화 개선방안·전문가 자문 등을 제공한다.
‘예산 부족’은 기존 참여 기업의 장기적 사후관리와 사업 확대의 발목을 잡는 요인이다. 지난해 여가부 예산내역의 ‘성별균형 포용성장 파트너십 운영’ 항목에는 5억5400만 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그런데 올해 예산에서는 3억5400만 원만이 책정돼 되려 2억 원이 감소했다.
참고로 성별균형 포용성장 파트너십에 참여한 기업은 여가부와 논의해 ‘자율협약’을 마련한다. 협약에는 기업이 스스로 설정한 조직 내 성별균형 실현 목표가 담긴다. 각 기업들의 업종·업무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협약의 내용도 모두 다르다. 여가부는 기업의 협약 실천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자율협약 기업 ‘제1호’는 롯데그룹이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4월 최초로 여가부와 성별균형 포용성장 파트너십을 맺었다. 오는 2022년까지 여성 임원 60명, 기업 간부급 인사의 여성 비율 30%를 달성한다는 것이 롯데그룹 자율협약의 주요 내용이다. 이후 보험·금융·식품·생활건강 등의 업계에서 총 13개 그룹, 약 65개 기업이 참여했다. 이들 기업의 협약에는 ▲고위직 여성 비율 확대 ▲탄력근무를 통한 일·생활 균형 실현 ▲남성육아휴가 도입 등의 목표가 주를 이뤘다.
성별균형 포용성장 컨설팅을 신청한 기업은 우선 여가부로부터 성별균형 수준진단을 받게 된다. 이 단계에서 기업은 ▲인력·성별 현황 조사 ▲성별 균형 요소 점검 ▲임·직원 설문조사 ▲최고경영자(CEO)·인사담당자 심층인터뷰(FGI) 등을 거친다. 여가부는 진단 결과를 반영해 기업 맞춤형 실행계획안을 제공한다. 계획안 내용은 인사제도, 인재 육성, 조직문화, 다양성 추진전략 등 4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이후 계획안 이행 점검을 위한 모니터링, 이업 요청에 따른 추가 자문도 이뤄진다.
지난해에만 총 27개 기업이 여가부의 컨설팅을 받았다. 자동차, 로봇, 특수 목적용 기계 등을 취급하는 제조업 분야 기업의 참여가 이어졌다. 화력·원자력 등 발전업 분야와 항구·해상 터미널 운영업 분야 기업들도 참여했다. 여가부는 컨설팅 참여 기업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지만, ‘남성근로자의 비중이 높은 기업이 대다수’라고 밝혔다. 아울러 추가 자문을 요청한 4곳에는 전문 상담사를 파견한 상태다. 여가부는 파트너십과 컨설팅 모두 올해 신규 참여기업을 모집 중이다.
여가부 관계자는 사후관리 기간은 예산과 연동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컨설팅 참여 기업 대상 사후관리 기간은 이달까지 약 4개월”이라며 “예산 편성 당시 여가부는 조직 내에서 변화한 제도가 정착하려면 최소 3년의 사후관리 기간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예산 규모가 더 줄어들었다"면서 “여가부 내에서도 내년도 예산 확보 전략에 대한 고민이 크다”고 토로했다. 그는 향후 예산을 충분히 확보한다면 지속적 사후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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