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콜이 소상공인 및 중소규모 자영업자 51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확산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직원 고용계획’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9일 밝혔다.
조사 참여자들에게 현재 고용원을 물은 결과 1명~3명(50.2%)이 가장 많았다. 이어 가족 또는 개인 운영(26.6%), 4명~6명(11.3%), 10명 이상(7.6%), 7명~9명(4.3%) 순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최근 발표된 통계청의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고용원을 둔 자영업자는 127만4000명으로 1991년 4월 125만1000명 이후 30년 3개월 만에 가장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고용원 없이 혼자서 일하는 나 홀로 사장님이 늘면서 구직자는 일자리를 잃고, 사장님은 휴식시간이 줄고 일하는 시간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인크루트와 알바콜 조사에서 자영업자에게 하루 평균 근무시간(영업 및 준비시간 포함)을 물은 결과, 절반 정도는 8시간 이하 근무(48.2%)라고 응답했고, 51.8%는 평균 8시간 초과 근무한다고 답했다.
평균 8시간 초과 근무한다고 밝힌 응답자의 근무시간을 확인한 결과 10시간(19.5%)이 가장 많았다. 이어 ▲12시간(14.1%) ▲9시간(9.3%) ▲11시간(2.1%) ▲14시간(1.9%) ▲15시간(1.9%) ▲13시간(1.4%) ▲18시간(0.8%) ▲16시간(0.4%) ▲19시간(0.2%) ▲20시간(0.2%) 순이었다.
자영업자 10명 중 4명(42.5%)은 평균 10시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8시간 초과 근무하는 자영업자의 고용원 상황을 알아본 결과, 57.8%는 ‘가족 또는 개인 운영’으로 확인됐다.
자영업자는 매월 고정으로 쉬는 정기 휴무일은 챙기고 있을까? 인크루트 조사 결과, 42.9%는 ‘정기 휴무일이 없다’고 답했다. 정기휴무일이 없는 이유(복수응답)로 △매출 유지를 위해 가게 문을 닫을 수 없다(55.8%)는 이유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인건비 절감을 위해 대체 근무자없이 직접 한다(40.1%) △매장관리, 직원 급여계산 등 할 일이 많다(27.4%) △매니저 또는 직원에게만 매장을 맡길 수 없다(15.7%) △1인 근로 매장이라서(14.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득과 업무 자유도, 워라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삶의 만족도를 물은 결과, 응답자의 67.7%는 ‘삶의 만족도가 낮다’고 꼽았다. 그 이유(복수응답)에는 코로나 상황 장기화(82.5%)가 가장 많았고, 내년 최저임금 상승에 대한 걱정(42.0%)이 뒤를 이었다. 삶의 만족도가 낮다고 응답한 이들에게 코로나 이전보다 만족도가 낮아졌는지에 대한 질문에 60.3%는 ‘그렇다’라고 답했다.
조사에 참여한 이들에게 향후 1년간 고용원을 추가 충원 또는 감원할 계획이 있는지도 물은 결과 66.2%는 ‘감원 계획이 있다’라고 밝혔다. 이유(중복응답)로는 코로나로 인한 영업시간 단축 및 매출 정체(74.6%)와 내년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고용 부담(52.8%)을 1,2순위로 꼽았다.
고용원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는 키오스크 포함 무인시스템을 도입 계획에 대해서 응답자의 49.5%는 무인 시스템 도입 계획이 없다고 했다. 가장 많은 이유는 △무인 시스템에 맞지 않는 업종(74.1%)이란 답이 1위였고, △시설 도입에 비용이 더 많이 든다(24.1%) △직원을 더 고용하겠다(14.3%)는 응답도 있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7월23일부터 28일까지 진행했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63%다.
조사에 참여한 자영업자의 업종을 분류한 결과 ▲음식점(43.8%) ▲기타‧서비스(16.0%) ▲도‧소매(11.2%) ▲교육‧강의(6.3%) ▲의류‧잡화(4.5%) ▲부동산‧임대(3.9%) ▲정보통신‧판매(3.7%) ▲오락‧여가(3.2%) ▲물류‧운송(2.2%) ▲미용‧화장품(1.6%) ▲숙박업(1.4%) ▲약국‧방역(1.0%) ▲문구‧서점(0.8%) ▲주점‧유흥(0.4%)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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