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는 23일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청년 신규채용 이행 등을 사측과 서울시 등에 요구했다. 요구안에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다음달 14일에 돌입할 예정이다.
노조는 정부·서울시와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지하철 파업은 시민 불편뿐 아니라, 혼잡도 가중으로 방역 불안에 대한 우려도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신중하게 고려하겠다”면서 “끝내 노조의 요구를 묵살하고 대화조차 거부한다면 전면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 지하철 1호선 지하구간과 3·4호선 서울시내 구간, 2호선·5호선·6호선·7호선·8호선의 운행을 담당하고 있다. 파업이 시행될 경우, 이 구간의 운행 불편이 가중될 수 있다.
파업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노조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 이후 지하철 이용 승객과 운수수입이 급감했다. 지난해에는 1조100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노사는 법정 무임 승차 등 공익서비스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을 건의했으나 국회에 계류 중이다.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요구했다. 사측은 지난 6월 △총 정원의 10% 이상인 1971명 감원 △안전관리 업무 외주화 △복리후생 제도 축소 등을 발표했다.
서울뿐만이 아니다. 타 시도에서도 파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주 쟁의행위 관련 전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서울과 인천, 대전, 대구, 부산 지하철 노조 조합원 1만8991명 중 1만6934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78.9%(1만3367명)이 찬성했다. 광주 지하철 노조는 임금단체협상이 진행 중이라 투표에 참가하지 못했다. 각 노조는 사측과 현재 교섭을 진행 중이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는 “노후화, 민영화, 인력부족, 사고, 고강도 노동 등으로 노동자와 시민이 고스란히 부담을 지게 생겼다. 사람이 죽어 나가는 중대재해도 불가피하다”며 “서울교통공사의 구조조정 계획을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오는 26일 전국 지하철역사에서 지하철 재정위기 해결과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는 동시다발 1인 시위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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