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4204만CGT(1243억달러)의 선박이 발주됐는데, 이중 37%인 1559만CGT(453억달러)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했다.
2018년(38%) 이후 최대 수주 점유율로 2021년보다 4%p 성장했다.
중국은 전 세계 발주량의 48.8%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선발 발주량은 전년(5362만CGT) 대비 22% 감소했지만 우리나라는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우 전세계 발주량(2079만CGT·270척) 중 58%에 해당하는 1198만CGT(149척)를 수주했다.
최근 역대 최고 선가를 기록 중인 대형 LNG 운반선은 전세계 발주량(1452만CGT)의 70%(1012만CGT)를 수주했다.
국제해사기구(IMO) 환경 규제 강화로 전세계 발주 비중이 급증한 친환경 선박도 우리나라가 전체 발주량(2606만CGT)의 50%(1312만CGT)를 수주해 1위를 차지했다.
친환경 선박의 추진 연료별로는 우리나라 수주량 중 약 92%가 LNG 추진 선박이며, 이어 메탄올 추진 선박 5%, LPG 추진 선박이 3%를 차지했다.
대표 친환경 선박인 LNG 추진선 수주량도 한국이 1위였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전세계 LNG 추진선 발주 물량의 54%를 수주했다.
5개 대형 조선사는 지난해 모두 목표 수주액을 초과 달성했다.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현대미포, 현대삼호)은 239억9000만달러를 수주해 목표액의 38%를 초과하는 실적을 거뒀고, 삼성중공업(94억달러)과 대우조선해양(104억달러)은 각각 7%와 16% 초과 달성했다.
5개사 모두 평균 3∼4년치 일감을 확보해 영국 클락슨리서치 세계 조선사 순위에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산업부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1300억원을 조선 분야 핵심 기자재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에 투입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개선된 수주물량이 차질없이 건조될 수 있도록 국내 구직자 대상 인력양성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라며 "외국인력 도입제도의 지속적 개선을 통해 조선업 인력난 해소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순영 기자 binia96@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