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세 번째 해외 진출 국가를 카자흐스탄으로 결정하고 해외 영토 확장에 나선다.
BGF리테일은 카자흐스탄 현지 기업 ‘신라인(Shin-Line)’의 편의점 전문 신설 법인인 CU 센트럴 아시아(CU Central Asia)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출한다고 20일 밝혔다.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은 프랜차이저인 BGF리테일이 현지 기업에 브랜드 사용 권한 및 매장 개설, 사업 운영권을 부여하고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이다.
신라인은 카자흐스탄 아이스크림 시장 40%를 점유하고 있는 중앙아시아 최대 아이스크림 업체다. 카자흐스탄과 중앙아시아 전역에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는 라면, 냉동식품, 유제품 등 편의점과 밀접한 상품으로 사업 영업을 확장 중이다.
또 카자흐스탄 및 중앙아시아 전역에 콜드 체인 유통망을 보유하는 등 편의점에서 주로 취급하는 저온·냉동 식품들의 보관 및 유통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BGF리테일은 이번 진출을 계기로 카자흐스탄의 CVS 시장을 개척하는 글로벌 편의점 운영사가 됐다.
카자흐스탄은 GDP 기준 지난해 3만 불을 돌파하는 등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고, 전체 인구 중 30세 미만의 청년층이 53%를 차지하는 등 편의점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BGF리테일은 코로나19 이후 카자흐스탄 내 근거리 쇼핑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대형마트에 비해 소형 유통 점포 환경이 여전히 낙후돼 있어 현대화된 편의점 채널의 수요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되서다.
BGF리테일은 카자흐스탄 CU 1호점을 내년 상반기 내 개점할 예정이며 향후 5년 동안 500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지난 30여 년간 국내외에서 쌓은 CU만의 성공 노하우로 글로벌 시장에서 K-편의점의 저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