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스낵 과자는 농심 ‘새우깡’, 아이스크림은 롯데웰푸드 ‘월드콘’인 것으로 나타났다. 맥주와 소주는 오비맥주 ‘카스’와 하이트진로 ‘참이슬’이 각각 1위에 올랐다.
1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새우깡의 소매점 매출액은 1333억원으로 전체 스낵과자 매출액의 7.01%를 차지해 1위였다.
이어 오리온 포카칩(921억원), 농심켈로그 프링글스(861억원)가 뒤를 이었다. 이외 롯데웰푸드 꼬깔콘(839억원), 오리온 오징어땅콩(676억원), 해태제과 맛동산(564억원), 해태제과 허니버터칩(469억원), 오리온 꼬북칩(462억원) 등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 개별 브랜드가 아닌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등의 스토아브랜드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아이스크림 시장에서는 롯데웰푸드 월드콘이 617억원의 매출액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빙그레 떡붕어싸만코(604억원), 빙그레 투게더(585억원), 빙그레 메로나(505억원), 롯데웰푸드 빵빠레(398억원), 해태제과 부라보(373억원) 등 순이다.
소주 분야에서는 하이트진로 참이슬 매출액이 1조1985억원으로 독보적이다. 뒤이어 롯데주류 처음처럼(3554억원), 하이트진로 진로 2929억원, 무학 좋은데이 1796억원, 금복주 맛있는참 864억원 순이다.
맥주 또한 카스가 1조5773억원으로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였다. 하이트진로 테라 역시 6151억원으로 따라붙고 있지만 그 차이는 아직도 크다. 다음으로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2394억원, 롯데주류 클라우드 2226억원, 하이네켄코리아 하이네켄 1353억원, 비어케이 칭타오 1319억원, 하이트진로 하이트 1230억원, 오비맥주 버드와이저 1092억원 등으로 순위가 매겨졌다.
우유 분야의 매출 순위는 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우유 7869억원,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2355억원, 남양유업 맛있는우유GT 1953억원 등으로 파악됐다. 발효유 매출액은 빙그레 요플레 1800억원, 풀무원다논 1210억원, 매일유업 매일바이오 886억원 등이다.
액상커피 시장에서는 롯데칠성음료 칸타타(2742억원)가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동서식품 맥심 1888억원, 매일유업 바리스타툴스 1853억원, 코카콜라음료 조지아 1427억원, 롯데칠성음료 레쓰비 1413억원 등이었다.
만두 시장에서는 CJ제일제당 비비고가 2153억원으로 1등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뒤이어 해태제과식품 고향만두 675억원, 풀무원식품 생가득 266억원, 동원F&B 개성 224억원 등 순이다. 조미료 분야에서는 CJ제일제당 다시다가 1013억원으로 1위, 대상 미원이 560억원으로 2위였으며, 김치 시장에서는 대상 종가가 1341억원으로 2위인 CJ제일제당 비비고(1146억 원) 약 200억원 차이를 나타냈다.
한편 aT는 시장조사업체 마켓링크 수치를 인용해 자사 방식으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원천 데이터를 제공한 기업들의 데이터와 일부 오차가 생길 수 있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