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이 코스알엑스(COSRX)의 지분을 추가 인수했다. 이에 코스알엑스는 아모레퍼시픽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코스알엑스가 아모레퍼시픽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아모레퍼시픽은 31일 공시를 통해 코스알엑스의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잔여 지분 28만8000주를 7551억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 9월 코스알엑스의 지분 38.4%를 득했다. 당시 잔여 지분을 매수할 수 있는 매수청구권(콜옵션)을 부여받았고, 이번에 해당 콜옵션을 행사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로써 아모레퍼시픽은 코스알엑스의 지분 93.2%를 보유하게 된다.
2013년 설립된 코스알엑스는 민감 피부를 위한 저자극 스킨케어 브랜드다. ‘스네일 라인’, ‘THE RX 라인’을 중심으로 최근 성장을 거듭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6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나타냈고, 지난해에는 204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도 상반기에만 1902억원의 매출과 71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또 북미, 동남아, 유럽, 일본 등 140여 개 국가에 진출하며 해외 매출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18년부터 진출한 아마존에서 ‘어드벤스드 스네일 96 뮤신 파워 에센스’와 같은 주요 제품이 뷰티&퍼스널 케어 부문 톱 베스트셀러를 차지하는 등 북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더해 코스알엑스는 지난해부터 진행한 틱톡 챌린지로 브랜드 해시태그 누적 조회수가 21억 회를 넘어서는 등 디지털 소통 역량이 탁월한 브랜드로도 평가받고 있다.
2021년 지분 투자 이후 양사는 코스알엑스의 차세대 핵심 라인인 The RX의 '더 비타민씨 23 세럼'과 '더 레티놀 0.1 크림' 등을 공동 개발해 선보이며 해외에서 성과를 거뒀다.
김승환 아모레퍼시픽 대표는 “디지털 채널에 대한 탁월한 이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제품과 마케팅으로 급성장 중인 코스알엑스가 그룹의 일원이 돼 기쁘다”며 “앞으로 코스알엑스의 고유한 역량을 더욱 극대화하면서도 아모레퍼시픽이 가진 비전과 사업관리 노하우를 결합해 글로벌 고객이 사랑하는 매력적인 브랜드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