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자회사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75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48.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은 7조2160억원으로 2.0%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1546억원으로 213.5% 대폭 늘었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CJ제일제당 1분기 매출은 4조4442억원으로 0.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670억원으로 77.5% 늘었다. 순이익은 1008억원이다.
식품사업 부문 매출은 2조8315억원으로 2.6% 늘었다. 영업이익은 1845억원으로 37.7% 증가했다. 국내 식품사업은 1조45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상승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1조37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늘었다.
국내 식품사업은 내식 트렌드 확산, 온라인 플랫폼과의 전략적 협업으로 새로운 판로를 확대하며 비비고 만두, 햇반, 고메 소바바 치킨 등 주요 제품 판매량이 10% 이상 증가했다. 또 국내 설 시점 차에 따른 선물세트 기저효과와 햇반·만두 등 주력 제품, 명절 성수품 판매량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미주 비비고 만두·레드바론(Red Baron) 피자가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속하며 매출을 이끌었다. 아울러 지난해 7월 매각해 8월 이후 실적에서 제외된 자차이·장류 생산 중국 자회사 ‘지상쥐’를 제외하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북미에서 시장 점유율 1위인 비비고 만두는 2위 브랜드와 3배 이상 차이 나는 독보적인 1위를 유지했다. 또 쌀 가공품 수요가 증가하며 냉동밥 매출도 23% 증가했다.
유럽과 호주 매출은 각각 45%, 70%씩 증가했다. 냉동치킨과 냉동 및 상온 가공밥의 매출은 각각 25%, 23% 증가해 해외 식품사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 했다.
바이오 사업 부문 매출은 1조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978억원으로 55% 늘었다. 핵산을 견조한 판매량 성장을 유지한 가운데 고수익인 트립토판·스페셜티 제품 비중 확대로 수익성을 개선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1위 품목인 트립토판 매출은 44% 증가하고 스페셜티 아미노산 매출은 32% 늘었다. 알지닌·히스티딘·발린 등의 스페셜티는 바이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2%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프리미엄 조미 소재 '테이스트엔리치'는 신규 수요를 확대하며 매출이 62% 성장했다.
매각을 재추진하고 있는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는 매출은 5911억원으로 10% 감소했으며 152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사료는 사료 소비 침체와 사업 구조 개선을 위한 저수익 거래처 디마케팅, 인니·베트남 등 주요 지역 사육 규모 감소 영향으로 사료 판매량·매출이 감소했다.
축산은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축산 사업이 안정화 추세로 접어들어 적자 폭은 315억원 줄었다.
CJ제일제당은 매각 사업 기저 차이를 제외한 핵심 사업 실적 요인은 전반적으로 개선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영국·호주·태국 등에 이어 올해 올림픽이 열리는 프랑스에 현지 법인을 설립해 유럽에서 'K-푸드' 지배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고메 소바바 치킨과 같은 차별화한 제품을 개발해 가공식품 수요를 확대하는 한편 경영 효율화 등을 통해 질적 성장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바이오 사업 부문은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품목 판매를 확대해 수익성 개선을 더욱 강화하고 바이오 파운드리 분야에 본격 진출해 신규 생산 기반을 확보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리딩 플레이어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 신영토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건주 기자 gu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