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원주시가 원주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2일 원주시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원주공항의 시설개선 및 확장방안을 국토교통부의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6~2030)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사업은 기존 여객청사를 횡성군에서 원주시 소초면 둔둔리 일원으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향후 개선될 공항시설은 총 7만5665㎡ 규모로, 유도로 2만9675㎡, 계류장 2만6325㎡, 여객터미널 6400㎡, 주차장 9600㎡로 구성된다. 기타 시설로는 진입도로 2270㎡와 이설도로 1395㎡가 포함되며, 사업비는 총 1136억 원으로 예상된다. 이 중 국토교통부가 476억 원, 공항공사가 455억 원, 지자체가 205억 원을 부담할 예정이다. 이 금액에는 보상비도 포함된다.
원주시는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지역 정치권과 인접 지자체와의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
이날 열린 ‘원주지역 도의원 초청 간담회’에 박윤미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도의원, 원강수 원주시장, 전재섭 부시장 등 40명이 참석해 현안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도비 확보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서 지난 9월에는 원주공항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포럼도 개최됐다. 포럼에선 원주공항의 국제공항 승격 여건을 검토하고, 중복 공항과의 사례를 비교해 실현방안을 도출하는 데 중점을 뒀다.
송기한 교수는 “공항 활성화를 위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공 산업 변화와 기후 위기 등 미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장진영 연구위원은 국제공항 승격을 위한 단계별 대응 방안과 이용자 불편 사항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원주공항의 터미널과 탑승장이 분리되어 있는 문제를 지적하며, 국제선 운항이 가능한 시설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현재 원주시는 횡성군, 강원특별자치도, 원주공항 등 유관기관과 4차례 협의했으며, 공군 8전투비행단과 육군 제71항공정비대대, 항공사령부와의 군부대 부지 사용 협의도 3회 진행했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관련 용역사에 원주공항 활성화 방안에 대한 건의 및 지자체 의견을 3회 제출했다.
원주시는 내년 상반기 지역구 국회의원 주관 세미나를 개최해 정치역량 결집을 도모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5월 중에는 강원특별자치도를 통해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지자체 의견을 제출할 계획이다. 해당 의견에는 협소하고 불편한 여객청사의 이전 및 확장 방안과 원주공항 활주로 450m 북단 연장방안이 포함되며, 향후 중대형기 및 수송기 취항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공항 활성화를 통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민 공감대가 확산돼야 한다”면서 “시민들은 원주공항의 시설 개선과 활성화를 시가 추진해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많은 응원과 조언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