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7일 (월)
“덜 짠 햄버거·덜단 샤베트” 식약처, 저감제품 공개

“덜 짠 햄버거·덜단 샤베트” 식약처, 저감제품 공개

기사승인 2024-11-22 17:43:19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 아이스크림 할인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덜 짠 햄버거, 덜 단 샤베트 등 나트륨·당류를 줄인 가공식품과 조리식품이 새롭게 공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 개발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한 결과 올해 나트륨·당류를 줄인 카스텔라 등 가공식품 12종과 떡볶이 등 조리식품 7종이 개발됐다고 22일 밝혔다.

가공식품은 햄버거, 샌드위치, 샤베트, 카스텔라 등 12개 품목이며, 조리식품은 떡볶이와 순대국, 아이스티 등 7개 품목이 포함됐다.

식약처는 지난 2021년부터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의 생산·유통을 활성화하고 덜 짜고, 덜 단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가공식품과 조리식품을 대상으로 저감 제품 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간편식을 통한 나트륨 섭취가 증가하고 여자 어린이의 당류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기준을 초과하는 것을 고려해 샌드위치와 햄버거, 샤베트 등을 개발 지원 품목으로 선정했다.

이번에 개발된 제품으로는 두부 등을 사용해 나트륨 함량을 30% 줄인 햄버거, 설탕 대신 알룰로스 등을 써서 당류 함량을 35% 줄인 딸기 샤베트 등이 있다. 해당 제품은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임을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덜 짠’, ‘당류를 줄인’ 등과 같은 표시를 할 수 있다. 나트륨·당류 저감 표시 기준에 따라 유통 제품 평균값 대비 10% 이상, 자사 유사 제품 대비 25% 저감(단평균값 이하) 시 표시가 가능하다.

한편, 이번에 개발한 햄버거, 샤베트 등은 지난 20일부터 개최하고 있는 제19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 전시됐다.

박선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멈춘 尹 정부, 길 잃은 주택시장…‘재건축 규제완화’ 올스톱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추진하던 부동산 정책이 전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주택 공급의 핵심으로 평가되는 재건축 규제완화 법안 등 여러 법안이 국회에서 표류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 파면 이후 각종 부동산 규제 완화책이 폐기 위기에 놓였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 폐지와 재개발‧재건축 인허가 절차 단축, 용적률 법적 상한 1.3배가 포함된 ‘재건축·재개발사업 촉진에 관한 특례법'(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