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계엄 선포는 해제됐지만 탄핵 정국으로 접어들면서 유통업계도 혼란에 빠졌다. 이른바 연말 대목은 물건너간 상황에서 유통가는 매출 감소를 우려하며 다양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백화점 4사(롯데·신세계·현대·갤러리아)와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는 정상 영업을 유지하면서도 정치적 상황이 업계 전반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서울 시청광장에 인접한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소공로 본점은 탄핵 관련 대규모 시위가 이어질 것에 대비해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롯데백화점은 대규모 집회 및 시위에 따른 교통 혼잡과 안전사고에 대비해 본점을 중심으로 주차관리와 보안 인력 추가 투입을 검토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도 경찰서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CCTV 등을 통해 주변 모니터링을 실시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커머스와 물류 업계도 정국 불안이 소비 심리 위축과 배송 차질로 이어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CJ대한통운 등 주요 물류 업체들은 배송 시스템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대규모 집회에 따른 교통 혼잡과 택배 기사 이탈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쿠팡 등 이커머스 업체들도 물류 거점과 배송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특히 소비 심리 위축을 경계하면서 연말연시 선물용 상품 판매와 설 선물 세트 예약판매 등에 돌입했다.
편의점 업계는 집회·시위를 대비하는 매뉴얼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편의점들은 서울을 비롯한 주요 도심에서 집회·시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관련 상권 점포의 안전 대책 매뉴얼 수립과 수요에 맞는 대응 방안을 세우고 있다. 집회·시위 장소 인근 점포에는 생수와 같은 생필품과 즉석조리식품, 방한용품 등의 수급에 문제가 없도록 물류·운영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점포나 영업적 측면을 고려해 고객이 필요한 특정 품목에 대한 재고 확보에 중점을 두고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통업계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정국 불안의 장기화다. 통상 연말을 포함한 4분기는 성탄절이나 연말연시 상품 판매, 내년 설 선물 예약 등이 몰리는 시기다. 업계는 매출 특수를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지만 자칫 탄핵 정국이 장기화돼 소비 침체로 이어질 경우 업체들은 회복하기 힘든 내상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는 통계상 소비 심리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현재 소비 심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인 2016년보다 악화됐다. 비상계엄령이 선포되기 전인 11월 기준 소비자심리지수는 100.7였으며 10월보다 1.0포인트 낮아졌다. 탄핵소추안이 국회에 제출된 12월에 이어 1월도 회복은 더딜 것으로 관측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2016년 10월 기준 102에서 탄핵 촛불집회가 시작된 11월 95.7로 떨어졌다. 박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뒤인 12월에는 94.1까지 감소했다.
내수 시장 침체가 계속되면 장기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실제 해외에서는 한국 정부가 이번 사태로 인해 경제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전망은 사실상 사라졌다는 평가도 나왔다. 미국 경제 매체 포브스는 '윤 대통령의 절박한 묘책이 한국의 GDP를 위협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번 계엄령이 한국을 일본과 같은 '잃어버린 10년'으로 몰고 갈 가능성을 높인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유통업계 관계자는 “탄핵 정국 국면의 장기화가 미칠 여파를 면밀히 살피면서 현장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