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지역 균형 발전 권역별 역점사업 [돋보기]…③-1시내권역 편

태백시 지역 균형 발전 권역별 역점사업 [돋보기]…③-1시내권역 편

태백타워브릿지 오는 7월 임시 개장
천상의 숲길, 첫생명맞이&아이키움센터 조성사업 순항
꿈탄탄이음터 조성 사업 통과

기사승인 2025-04-25 15:38:11
태백타워브릿지.
강원 태백시(시장 이상호)가 미래 100년을 위해 지역 균형발전 핵심 사업들을 실행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시내권역’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먼저 시내권역의 가장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높이 43m의 전망대와 폭 3.5m, 길이 80m의 연결도로, 체험시설(스카이워크, 공중그네)로 구성된 ‘태백타워브릿지’ 조성사업이 오는 7월 임시 개장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이 준공되어 태백 시내권 관광의 랜드마크로 자리잡게 하기 위해 숲길 조성사업과 연계하고, 시내 교통(주차)상황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스마트 교통전광판 설치사업을 함께 공모한다.

특히 삼수 권역으로 조성 중인 천상의 숲길(절골~사슴목장~산양목장~추전역~바람의언덕~해바라기축제장~대조봉~순직산업전사 성역화 공원) 조성사업과 연결시켜 온 태백을 걸어서 누빌 수 있는 순환 산책 코스를 만들고자 하는 미래 계획과 맞닿아있다. 이 숲길을 걸어서 시내권으로 들어오면 황지중앙시장에서 식사와 쇼핑을 하고 황지연못과 태백타워브릿지, 황부자며느리공원 야관경관을 관광하며 태백에서 숙박할 수 있도록 체류형 관광지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현재 천상의 숲길 조성사업은 행정 절차가 진행 중이며, 순직산업전사위령탑 성역화 사업은 설계공모 심사가 완료되었다. 아울러 황부자며느리공원 야간경관조성사업은 설계 및 경관심의 진행 중이다.

상장동 지역에는 태백 첫생명맞이&아이키움센터 건립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말 준공 예정으로 그 동안 외지로 원정 출산을 가야 했던 태백 산모들에게 기쁜 소식이 될 전망이다.

또한 꿈탄탄이음터 조성사업은 최신식도서관과 평생학습관 등이 들어서는 사업으로 교육부-행정안전부 공동투자심사에서 조건부 통과됐다. 황지정보산업고교는 세무금융특성화고등학교로 개교 준비 중이며, 아울러 태백 청년들의 보금자리가 되어 줄 청년 및 신혼부부 공공임대주택도 상장 지역에 들어설 예정으로 태백시의 생애 주기별 맞춤형 사업들이 시내 중심지에 자리잡을 것이다.

아울러 태백소방서 신축공사가 예정되어 있고, 서학 지역에 36홀 파크골프장 조성을 위한 행정 절차에 돌입했다.

시 관계자는 “태백시는 지역별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들을 권역별로 착착 진행 중이다. 시내 권역은 야간경관을 더욱 밝혀 밤에 관광객과 주민들이 북적북적할 수 있는 황지 관광 중심지로, 산모와 아이들, 청년, 어르신까지 행복해질 수 있는 상장 지역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4월부터 (재)착공 사업장들의 안전을 위한 공공사업장 현장점검을 이어가고 있다.
태백 첫생명맞이&아이키움센터.
김태식 기자
newsenv@kukinews.com
김태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