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지역 유통기업들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린 경북 경주에서 유통산업의 지속 혁신과 발전에 협력하기 위한 ‘경주선언(Gyeongju Declaration)’을 28일 채택했다.
대한상의공회의소가 이날 경주 예술의전당 원화홀에서 개최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유통 퓨처테크포럼(Retail Future-Tech Forum)’에는 우리나라의 롯데쇼핑(정준호 대표), GS리테일(허서홍 대표), 쿠팡(박대준 대표), 현대백화점(정지영 대표)을 비롯해 미국 아마존, 중국 징둥닷컴 등 아태 유통 대표기업들이 참석했다.
APEC 유통 퓨처테크포럼은 APEC CEO 서밋의 공식 부대행사로 ‘글로벌 유통산업의 혁신과 미래’를 주제로 정부·기업·학계 등 국내외 인사 300여 명이 함께했다. 1부 행사로 경주선언식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롯데쇼핑과 GS리테일, 쿠팡, 현대백화점, 아마존, 징둥닷컴 등 국내외 유통기업들은 유통산업 혁신이 생활 향상과 경제 발전을 선도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함께 추진해나갈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3대 축으로 △인공지능(AI) 전환 △친환경 △국제표준 협력을 정했다.
이들 기업은 “공동의 노력을 통해 유통업계와 소비자가 함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생의 유통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자”고 다짐하면서 디지털 전환과 AI 활용 등으로 신속한 변화가 요구되는 시대를 맞아 혁신 비즈니스모델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강화해 유통산업 발전에 협력할 것을 선언했다.
이어 순환경제 구축 등 친환경 과제 실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유통산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글로벌 유통시장 환경에 적합한 상품거래 국제표준 개발과 확산에도 힘쓰기로 했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APEC은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60%, 교역량의 50%를 각각 차지하는 거대 경제권”이라며 “경주선언은 APEC CEO 서밋의 비전을 구현하는 것으로 잘 실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한상의 유통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준호 롯데쇼핑 대표는 “이번 선언이 AI 도입과 디지털 전환 등 도전적인 과제들을 함께 풀어나갈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벨 박사(전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 석좌교수)는 포럼 기조연설에서 AI와 데이터가 유통의 지형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소개했다. 벨 박사는 “온라인쇼핑이 대세임에도 소비는 여전히 ‘공간’에서 완성된다”며 “미래의 매장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공간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