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 및 자세 분석 통해 통증의 원인 찾는 것이 중요”

“체형 및 자세 분석 통해 통증의 원인 찾는 것이 중요”

기사승인 2015-01-08 16:18:55

최근 들어 허리나 목, 무릎에 만성적인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노인 뿐 아니라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만성 통증이 재발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오랜 시간의 컴퓨터 작업이 필수인 업무 환경 탓에 손목, 손, 어깨 등에 여러 가지 질환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만성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이나 통증클리닉에 방문하면 보통 통증 부위에 대한 초음파, 엑스레이, MRI 등의 검사를 진행한 후 그에 맞는 수술이나 물리치료 및 주사치료와 같은 통증치료를 실시한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법은 일시적으로 통증을 없앨 수는 있지만 통증 및 질환을 근본적으로 해결한 것은 아니다.

근골격계의 만성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들은 대부분 특정 부위를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또한 우리 몸에 가해지는 중력이 제대로 분산되지 못해 특정 부위에 집중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해당 부위의 쿠션 역할을 해주는 연골이나 디스크가 점차 손상되며 닳게 돼 통증이나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질환들을 진단,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의 체중, 근력 상황, 직업/가사/여가 활동 시의 자세를 분석해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올바른 체형과 자세를 회복해야 한다. 그래야만 추후 동일한 질환이 재발 혹은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SRC재활병원에서는 체형분석, 보행분석, 동적 및 정적 족저압분석 등의 검사를 통해 생역학적 이상을 확인하고 이상 부위의 원인을 파악한다. 생활습관 교정, 재가운동요법 교육, 보조장구의 처방 및 체형교정 특수치료를 실시, 재발 없는 질환 및 통증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도움말·SRC재활병원 진료부장 김형빈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장윤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