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기준금리 인상…먹구름 낀 카드업계

대선·기준금리 인상…먹구름 낀 카드업계

기사승인 2017-03-14 17:29:32

[쿠키뉴스=노미정 기자] 지난해 순이익이 평균 10% 감소한 카드업계의 올해 전망도 밝지 않다. 미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조달금리도 상승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한 탄핵 이후 대선이라는 변수도 등장했다. 대선 후보자들이 또 다시 카드사 수익 감소의 주요인인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를 공약으로 제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8개 전업 카드사 순이익은 1조8134억원으로 전년(2조126억원)대비 평균 9.9%(1992억원) 줄었다. 표면적으론 동기간 카드이용액 증가에 비례해 마케팅 비용(5194억원)이 늘었고, 대손비용도 2816억원 증가한 데 따른 실적 부진이다.

하지만 카드 업계에서는 지난해 시행된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정책을 순익 감소의 주요인으로 꼽는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월부터 연매출 2억원 이하 영세가맹점 신용카드 우대수수료율을 0.8%로 전년(1.5%)대비 0.7%p 낮췄다. 2007년 7월 4.5%에서 2012년 말 1.5%로 낮춘데 이어 추가 인하한 것이다.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일반 가맹점 우대수수료율도 약  1.9%로 전년대비 0.3%p를 추가로 내렸다. 수수료 상한선도 2007년 4.5%서 지난해 2.5%로 조정했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카드사는 수신이 없어 가맹점 수수료로 이윤울 남기는 구조”라며 “금융당국이 카드가맹점 수수료 외에 대안을 찾을 여유도 주지 않으면서 자꾸 수수료율만 인하하니까 카드사에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라고 하소연했다.

이러한 점은 금융당국도 공감하고 있다. 금감원 상호여전감독국 이상민 팀장은 “이번 전업 카드사 순이익 감소에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가 영향을 미친 건 맞다”고 분석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탄핵 이후 대선 국면에 접어든 것도 카드사에 돌발 변수다. 대선 공약 단골 메뉴가 카드수수료율 인하이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가맹점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건 높은 임대료, 가맹본점과의 불공정한 갑을계약 때문인데 이를 바로잡는 게 쉽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래서 정치권에서 선거철마다 즉각 반영되는 카드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를 공약으로 들고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마저 가시화되는 점도 카드사의 실적 압박 요인로 작용하고 있다. 미 금리가 오르면 국내 시중금리가 오르면 카드사의 조달금리도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카드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카드사는 시장에 발행한 카드채로 돈을 빌려 그 돈으로 수익을 내야 하는 구조”라며 “하지만 시중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서 더 높은 조달금리 요구하게 돼 결국 그만큼 수익성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밖에 최근 카드사가 집중하고 있는 카드론(장기대출) 영업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관측도 있다. 카드론은 마케케팅비용 증가 및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속에서도 지난해 카드사 수익을 견인한 상품이다. 2016년 카드론 이용액은 38조6000억원으로 전년(35조1000억원) 보다 10.0%(3조5000억원) 늘었다. 이에 따른 이자수익도 2972억원 증가한 바 있다.

금감원 상호여전감독국 이상민 팀장은 “연 8~10%대 고정금리 상품 출시, 편의성 등 장점 때문에 중위 신용등급(4~5등급)인 사람들이 지난해 카드론을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하지만 금리가 오르면 카드론 한도 자체가 낮아질 것이고, 비교적 상환력이 좋은 편인 중위등급의 이용률도 이자 부담 때문에 줄어들 것이다”고 전망했다. 

noet85@kukinews.com
노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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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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