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유럽 시장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해 연간 판매 1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올해 1~4월까지의 누계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36만5000여로 월평균 9만 1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단순하게 월평균 판매대수에 12개월을 곱해도 연간 판매가 100만대를 돌파하는 상황이다.
하반기 현대∙기아차의 신차가 유럽시장에 대거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 연간판매 100만대 돌파는 확실시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 밀리언셀러 등극은 현대∙기아차가 1977년 유럽에 진출 이후 41년만에 달성하게 된다.
지난해 모델별 판매 실적을 살펴보면 준중형SUV 투싼과 스포티지가 각각 15만4056대와 13만1801대 팔리며 양사 판매 실적을 이끌었다. 이어 소형 해치백 현대 i20가 10만2484대, 준중형 해치백 현대 i30가 7만9764대, 소형 해치백 기아 리오(국내명: 프라이드)가 7만2688대, 현지 맞춤형 전략차종 씨드가 7만2105대 팔렸다.
유럽시장에서 현대∙기아차가 꾸준한 성장이 가능했던 배경으로는 ▲소형·해치백을 선호하는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 출시 ▲ix20, 씨드, 벤가 등 철저한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최근 3년간 현대∙기아차의 유럽시장 판매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친환경차 판매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는 점이다.
2015년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모델은 ▲쏘울EV ▲투싼FCEV 둘 뿐이었고 실적도 6000여대에 불과했다. 그 다음해인 2016년에는 ▲K5 PHEV ▲아이오닉 HEV 모델이 추가되며 1만대를 판매를 돌파했음
지난해에는 ▲아이오닉 EV ▲아이오닉 PHEV ▲니로 HEV ▲니로 PHEV가 유럽 시장에 투입돼 현대∙기아차는 총 8개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췄다.
시장에서의 뜨거운 반응은 판매 증대로 이어졌고,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유럽 친환경차 시장에서 불과 2년 전보다 11배에 가까운 6만5518대 판매를 달성하며 전체 차량 판매 실적도 늘릴 수 있었다.
올 하반기에도 ▲코나 EV ▲니로 EV ▲신형 쏘울 EV 등 3개의 전기차 모델과 궁극의 친환경차로 꼽히는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가 유럽 시장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인만큼,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판매 확대는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는 자동차의 본고장 유럽을 공략하기 위해 고성능차를 앞세워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고성능차량이 전체 차량 판매에 미치는 효과는 판매 실적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면서 “고성능 차량의 본고장으로 꼽히는 유럽에서 현대차가 거둔 성과는 현대차의 성능에 대한 유럽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불러일으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훈 기자 hoo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