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청년 실업자 수는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23~34세 청년층 실업자는 33만8000명으로 7월 기준으로는 1999년(43만4000명) 이후 최근 19년 사이에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청년 실업률이 얼마나 높은지 체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최근 항공업계에서는 신형항공기 도입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올해 3500명이 넘는 대규모 채용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해졌다. 이 소식에 학생들의 항공사 채용을 준비하고 있는 각 대학, 전문학교 항공서비스학과는 분주하다.
항공운항학과는 대한민국 항공서비스 산업의 미래유망학과로 전문적인 스튜어디스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 국제항공서비스계열은 취업을 앞두고 있는 항공운항과정 학생들에게 CRS 자격증, DCS 자격증 등 실무에 필요한 자격증 교육을 학기 중 진행하고 어학 교육은 1:1 화상 원어민 교육을 실시하고 아시아나 항공 본사 실습체험과 중·단거리 비행 실습으로 전문 승무원을 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교 관계자는 “항공전문학교 한호전 국제항공서비스계열은 스튜어디스가 되기 위하여 실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이미지 메이킹 실습실, Mock-up실(비행모형실습실)은 ‘Boeing 747’ 기종으로 실제 비행기종을 그대로 옮겨다놓은 실습실로 항공운항과정 학생들이 항공 비행안전 실습과 기내 식음료 서비스 교육 등 스튜어디스의 업무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졸업생들은 아시아나항공, 티웨이, 이스타, 진에어, 케세이 퍼시픽, 에어아시아 항공 등 항공사에 스튜어디스로 합격하고 타이 항공, 싱가폴 항공 등 지상직으로 취업이 연계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호전은 호텔경영과정, 제과제빵과정, 호텔조리과정, 바리스타&소믈리에과정, 카지노과정 등 전 과정이 2019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8월 31일까지 진행하며 한호전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