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단신] 네이버, NBP, 페이스북, 픽션

[IT 단신] 네이버, NBP, 페이스북, 픽션

기사승인 2019-01-16 12:07:18

네이버, 내 취향에 맞게 쇼핑 검색 결과 보여준다= 네이버가 AI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에이아이템즈)를 활용해 검색 결과에서도 개인의 관심사, 선호도에 따라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FOR YOU’ 영역을 신설했다. FOR YOU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전체 이용자 대상으로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는 ‘전체상품’ 영역 옆에 추가로 신설되는 영역으로 로그인 기반의 사용자가 선호할만한 몰(mall)과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개인에 보다 특화된 쇼핑 결과를 제공한다. FOR YOU 영역은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의 일부 품목(원피스, 코트, 롱패딩, 가디건 등)에 선적용되며, 최근 쇼핑 이력이 많은 사용자 대상으로 노출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FOR YOU영역을 통해 자주 방문 및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몰, 선호할만한 몰의 리스트와 해당 몰의 인기 원피스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식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현재 네이버 모바일 쇼핑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는 AiTEMS 기술을 쇼핑 검색에도 활용하여, 사용자 정보(성·연령 등)와 쇼핑 이력(구매·찜·클릭·검색·장바구니 등)을 분석해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정태 네이버 AiTEMS 리더는 “지난해 6월 AiTEMS 고도화 이후, AiTEMS 추천 영역에서 발생하는 일평균 클릭수가 6개월만에 약 27% 증가하는 등 사용자와 판매자의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며 “AiTEMS를 연구하며 쌓아온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검색에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NBP·VMware, 클라우드 사업 협력=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와 VMware Korea가 전략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엔터프라이즈 및 공공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선다. NBP와 VMWare는 지난달 27일 VMware 솔루션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인프라 기술이 결합된 VMware onNcloud 상품을 출시했다. VMware onNcloud은 VMware기반의 온프레미스 환경과 호환성을 갖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손쉽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전환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네이버의 수준 높인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프라이빗 클라우드보다 높은 보안성을 제공한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양사는 기존 VMware 솔루션을 온프레미스로 사용하고 있던 엔터프라이즈 기업들과 공공기관들이 데이터센터를 편리하게 클라우드로 확장하거나VMware 기반의 업무들을 클라우드 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아산나눔재단 ‘남산 랩 코리아’, 제 2기 입주 스타트업 모집= 페이스북과 아산나눔재단과 공동으로 운영하는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남산 랩 코리아(남산 랩)가 오는 3월부터 새롭게 입주할 제 2기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입주 기업은 초기 단계 또는 설립 3년 이하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며, 최소 3인 이상 최대 6인으로 이루어진 팀까지 지원 가능하다. 사행 및 유흥업종을 제외하는 것 외에 자격의 제한은 없으며, 첨단 기술에 기반하거나, 여성 창업자,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경우 등은 우대 조건에 해당한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오는 3월부터 9월까지 약 6개월간 독립된 사무 공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라운지, 회의실 등 동료 기업가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부대 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남산 랩 프로그램에 선정된 모든 스타트업에게는 페이스북의 기술지원 프로그램인 ‘에프비스타트(FbStart)’의 일원이 될 기회와 함께 이후 1년 동안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 및 도구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전 세계 페이스북 엔지니어들로부터 필요한 조언을 구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 국내외 개발자들과의 다양한 네트워킹 세션과 더불어 아산나눔재단이 운영하는 창업지원센터인 MARU180에서 제공하는 30여 건의 입주 혜택 역시 동등하게 주어진다.

픽션, 2차 IT업계 엔젤 투자자 리스트 공개= 프리세일 완판 행진으로 디지털 컨텐츠 블록체인 프로젝트 ‘픽션’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픽션이 2차 전문가 그룹 투자자 명단을 공개했다. 픽션은 탄탄한 어드바이저 그룹 기반과 더불어 관련 업계 리더들의 활발한 투자 참여가 지속되면서 꾸준히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받으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연말 진행된 국내 컨텐츠 업계 전문가들의 프라이빗세일 참여 소식에 이은 두 번째 전문가 그룹의 투자 소식으로, 이번에는 국내 IT업계를 선도하는 파워엘리트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번 2차 전문가 그룹 투자자 명단 중에서도 다음 3명의 투자자가 가장 눈에 띈다. 먼저 글로벌 게임사 LINE Games 배영진 최고전략책임자는 게임 업계 투자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넥슨 투자실에서 다양한 투자를 이끈 바 있으며, 이후 게임 개발사 모빌팩토리를 창업한 뒤 넥스트플로어와 합병하여 CFO를 역임했다. 다음으로 김낙형 슈퍼블록 총괄PD는 ‘배틀그라운드’와 ‘테라‘ 개발사로 유명한 블루홀(현 크래프톤) 출신의 스타 개발자로, 제로투원게임즈 CEO를 역임한 바 있다. 현재 슈퍼블록에서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을 총괄하고 있으며 최고전략책임자(CSO)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남송현 원티드랩 사업/재무 총괄이사는 씨티그룹, 한국투자공사 등 금융권에서 탄탄한 경력을 쌓은 후 IT 기업에서 실력을 발휘하고 있는 인물이다. 배승익 픽션 대표는 “유관 업계 전문가들의 투자 참여가 지속되고 있는 것은 블록체인으로 디저털 컨텐츠 시장을 혁신하겠다는 ‘픽션‘의 비전이 실제로 착실하게 구체화되고 있는 모습에 전문가들이 강한 신뢰와 확신을 보내주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김도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