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트리는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 네트워크’의 런칭 기자간담회를 20일 열었다.
행사가 시작하기 앞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새로운 기술은 게임의 지평을 넓히고 확대 시켜왔다. AI나 블록체인 또한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 암호화폐 경제 시스템이 게임과 잘 맞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해 지난 1월 부터 위메이드 트리를 개발, 기술, 사업적인 연구 개발등을 실행해 왔다. 위메이드가 블록체인과 게임에 융합에 대해서 얼마나 진지하게 접근하고 있고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사말을 전했다.
위믹스 네트워크는 블록체인의 문제로 지적되는 TPS(Transection Per Second)와 거래 비용의 문제를 해결해 대규모 게임 트랜잭션을 소화할 수 있고 확장성에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위믹스 네트워크는 프라이빗 체인 기반의 서비스 체인을 통해 게임과 관련된 대규모 트랜잭션을 처리하며, 게임과 유저가 늘어남에 따라 서비스 체인을 병렬적으로 늘려가는 멀티 체인 구조를 채택했다.
또한, 많은 서비스 체인들 간의 자산과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인터체인 역할을 하는 브릿지 체인을 구현했으며, 이를 통해 체인의 수와 종류에 관계없이 통합적 자산과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
더불어, 현재 블록체인 디앱(DApp)들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복잡한 진입장벽을 크게 개선해, 기존 앱들과 동일하게 설치와 로그인을 거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김석환 위메이드트리 대표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개념을 숙지해야한다. 우리는 설치와 로그인만으로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간소화해 진입 장벽을 낮췄다.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아이디와 같은 범용 인증을 통해 지갑을 만들수 있고 지갑에 아이디만 입력하면 바로 접근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통해 거래수수료 문제도 해결하고 이탈율도 동시에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암호 화폐 사용 유저들뿐만이 아니라 대다수의 게이머로 타겟층을 확장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확장성과 낮은 진입장벽을 통해 '위믹스 네트워크'는 블록체인에서 '대규모 채택'을 실현할 방침이다. 대규모 채택을 실현하기 위해 위메이드가 보유하고 있는 1000만 다운로드 이상의 핵심 IP(지식재산권)들이 대거 출격한다.
누적 이용자수 5억명 이상의 위메이드 대표 IP '미르의 전설2'를 비롯해, '윈드러너', '에브리타운' 등 위메이드를 대표하는 게임들을 모두 블록체인과 접목해 공개한다.
우선 위메이드트리가 직접 개발한 RPG인 ‘크립토네이도 for WEMIX’가 내년 1월에 첫 포문을 열고 이어 ‘전기 H5 for WEMIX’가 2월에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후 '윈드러너 for WEMIX', '캔디팡 for WEMIX', '에브리타운 for WEMIX', '두근두근 레스토랑 for WEMIX', '터치파이터 for WEMIX', '전기 모바일 for WEMIX' 등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김석환 대표는 "일단 트래픽을 올리는 것이 목표다. 초기에 출시되는 타이틀을 가지고 10만 이상의 DAU(일간 이용자)를 노리고 있으며 더 나아가 2020년 말에는 100만 명까지 늘리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첫 단추만 잘 끼운다면 충분히 가능한 숫자"라고 자신했다.
또한 “위믹스 네트워크가 준비중인 게임들이 적게는 몇 백만에서 대부분 천만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한 검증된 게임들로 지금까지 공개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 중 가장 강력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고 자부한다"며 "위믹스 네트워크는 11월 내로 서비스 지갑을 출시할 계획이고, 이후 준비 중인 게임들을 차례대로 시장에 선보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