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구현화 기자 = 화웨이가 지난해 2018년보다 19.1% 증가한 8588억 위안(약 1230억 달러, 약 147조971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순이익은 627억 위안 (약 90억 달러, 10조8032억 원)을 기록했다.
31일 화웨이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2018년보다 22.4% 증가한 914억 위안(약 131억 달러, 약 15조 7482억 원)으로 마감했다.
화웨이는 기술혁신에 대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지난해 매출의 15.3%인 1317억 위안(약 189억 달러, 약 22조 6919억 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화웨이가 지난 10년간 R&D에 투자한 금액은 6000억 위안(약 859억 달러, 약 103조 3800억 원) 이상이다.
에릭 쉬 화웨이 순환 회장은 "2019년은 화웨이에게 매우 도전적인 한 해"라며 "외부의 엄청난 압박에도 오로지 고객가치 창출에 전념했으며, 전 세계 고객과 파트너사의 신뢰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화웨이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는 지난해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주도했다. 지난해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는 2018년보다 3.8% 증가한 2967억 위안(약 425억 달러, 약 51조121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사업부는 2018년보다 8.6% 증가한 897억 위안(약 128억 달러, 약 15조 455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는 지난해 총 2억4000만 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는 2018년보다 34% 증가한 4673억 위안(약 669억 달러, 약 80조 515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에릭 쉬 순환 회장은 "대외 환경은 더욱 복잡해질 것"이라며 "화웨이는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동시에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하며, 고객과 사회 전반에 더 큰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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