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구현화 기자 = 네이버의 그룹형 SNS인 밴드(BAND)가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2012년 국내에서 출시된 밴드는 미국, 일본, 영국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이후, 제한된 멤버들 간 소식을 주고받을 수 있는 그룹SNS의 장점을 토대로 동아리, 방과 후 활동 등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방과후 활동(After-School Activity)이 활발한 미국시장에서 세를 넓혀가며 올해 3월 밴드의 미국 시장에서의 MAU는 지난 2016년 대비 17배 증가한 250만 MAU를 넘었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미국에서도 비대면 중심의 원격근무, 원격수업 등이 확산되면서 더욱 증가세다. 특히,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된 3월 13일(현지시간)을 기점으로 이전과 이후 2주간을 비교하면 밴드에서 만들어진 평균 신규 그룹의 숫자는 140%증가, 신규 가입자 수는 81% 증가했다.
주로 제한된 멤버간의 밀착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높은 그룹일수록 신규 밴드를 만드는 비율이 높았다. 치어리딩 관련 밴드의 경우, 신규 그룹 개설이 540% 증가했으며, 종교그룹은 232.4%, 학교는 133.5% 증가했다. 회사에서 새롭게 밴드를 개설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경우도 115.9%증가했다.
코로나 19확산에 따라, 미국 내 치어리딩 팀들이 밴드의 라이브 방송 기능을 이용해 신입 멤버 선발 오디션을 진행하는 등 라이브 방송 기능의 사용성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3월 13일(현지시간) 기준으로 2주간 미국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그룹 수는 512% 증가, 시청자 수는 886%증가했다.
이외에도,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St.pete 아트센터’에서는 휴교령으로 인해 식사가 어려운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봉사를 진행하며 밴드의 참가신청서(Signup)기능을 이용하고 있다.
밴드에서는 ▲선생님이 온라인 강의를 제공할 수 있는 라이브 방송(Live Stream) 기능, ▲모임 참가자의 출석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출석체크(Attendance) 기능, ▲멤버들과 역할을 분담해 업무, 과제를 준비할 수 있는 참가신청서(Signup) 기능 ▲학습 퀴즈 등에 활용 가능한 투표(Poll) 기능, ▲멤버들과 직접 대화 나눌 수 있는 그룹 콜(Group Call) 기능 등을 활용해 멤버들은 비대면 모임으로도 현장감 있게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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