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쿠키뉴스] 윤요섭 기자 = 부산시교육청이 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온라인 입시설명회’는 오는 26과 28일 오후 7시 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 고등학교 1·2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유튜브 채널 방송을 통해 진행된다.
26일 설명회에서는 2021학년도 서울주요대학과 부산지역대학의 입시요강 분석과 입시변화에 대한 대응전략을 소개한다.
2021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은 전년도 대입전형의 틀을 유지함으로써 수험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최소화했다. 수시모집은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정시모집은 수능 위주 선발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2021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의 주요내용은 모집인원 감소, 수시모집 선발비중 소폭 감소, 학생부 위주 전형 증가, 정시모집 선발 비율 소폭 증가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특히 수시모집에서 논술전형 모집인원 감소, 고른 기회 특별전형과 지역인재 특별전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28일 설명회는 2022·2023학년도 대입에 대한 대응전략을 안내한다. 2022학년도 대입전형에는 학생중심의 공정한 대입제도 개편 방안(2018년 8월)이 담겼다.
개편안은 ‘정시수능 위주 전형의 확대 등 대입전형 구조개편’, ‘수능과목구조와 출제범위, 수능 EBS 연계율 등 수능체제 개편’, ‘고교 학생부 기재 개선과 대학의 선발 투명성 강화’, ‘면접과 구술고사, 지필고사 개선’ 등이다.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의 주요내용은 전체 모집인원 감소, 수시모집 선발비중 감소, 학생부위주 전형의 감소, 정시모집 선발 비율 증가 등이다.
수시모집은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정시모집은 수능 위주 선발 기조를 각각 유지하고 있다. 또, 논술전형 모집인원 감소, 고른 기회 특별전형과 지역인재 특별전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발표(2019년 11월)에 따라 서울 소재 16개 대학의 정시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교육청은 대입제도의 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실제 입시지도를 맡고 있는 부산진학지원단 전문위원 교사들이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하도록 했다.
온라인 입시설명회는 부산교육청 대입공감 똑똑 톡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방송한다.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동영상을 다시 시청할 수 있다.
변용권 부산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현장 참여가 어려운 학생, 학부모에게 대입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입시설명회를 마련했다”며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대학입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ysy05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