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쿠키뉴스] 한상욱 기자 =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92주년을 맞는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인 11월 3일 학생참여 온라인 행사 ‘같이, 가치, 자치!’를 이달 3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은 1929년 11월 3일에 일어난 광주학생항일운동을 기념하는 대한민국 법정기념일이다. 충남교육청은 독립만세와 식민지교육 철폐를 외쳤던 그 날을 기억하기 위해 학생참여 플랫폼인 '들락(樂)날락(樂)'(www.들락날락.net)을 활용해 지난 1일부터 온라인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같이, 가치, 자치!’ 행사는 학생들이 같이 민주시민의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학생자치라는 뜻으로 ▲충남교육청에서 제작한 학생독립운동기념일 영상 자료 시청 ▲학생독립운동기념일 관련 학생 주도 행사활동을 사진 찍어 등록하는 참여형 지도 제작 ▲학급 또는 학교 단위 학생자치회 활동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모꼬지(모임의 순우리말) 활동 등 들락날락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행사는 독립운동의 주체로서 당시 학생들의 독립 의지를 기억하고 계승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의 구성원인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학생자치 역량을 함양하는 행사”라며 “충남 학생들이 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시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wh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