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5일에 있었던 주요 사건들을 정리했다.
정치 – 민주정의당 창당
42년 전 오늘 전두환 신군부가 공화당, 신민당 등 기존 정당을 강제 해산시키고 민주정의당을 창당했다. 민주정의당은 3당(민주정의당⋅통일민주당⋅신민주공화당) 합당 선언 후 ‘민주자유당’ 출범과 함께 해체됐다.
사회 – 삼호주얼리호 피랍, 김선숙 사망
12년 전 오늘 화물선 ‘삼호주얼리호’가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됐다. 같은 달 18일 대한민국 청해 부대가 해적을 소탕하고 석해균 선장을 비롯한 인질 21명을 전원 구조했다. 6년 전엔 보건복지부 김선숙 사무관이 과로사로 목숨을 잃었다. 워킹맘 현실을 보여주는 사고로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김 전 사무관은 그해 공무상 순직을 인정받았다.
국제 – US에어웨이즈 1549편 불시착
14년 전 오늘 뉴욕 라과디아 공항을 출발해 노스캐롤라이나 샬럿으로 향하던 US에어웨이즈 1549편 에어버스가 엔진 고장으로 허드슨 강에 비상 착수했다. 이륙한 지 2분 만에 갑자기 날아든 새 떼와 충돌하면서 벌어진 사고였다. 기장과 부기장은 동력이 멈춘 비행기를 글라이더처럼 조종해 승객 150명 전원을 구했다. 사고는 영화 ‘설리 : 허드슨강의 기적’ 소재로도 쓰였다.
문화·스포츠 - 아이돌 ‘제국의아이들’ 데뷔·OB베어스 창단
아이돌 그룹 ‘제국의아이들’이 13년 전 오늘 데뷔했다. 예능에서 맹활약 중인 황광희와 배우로 전향한 임시완⋅박형식이 주요 멤버다.
프로야구단 ‘OB베어스’가 41년 전 오늘 창단됐다. ‘OB베어스’는 한국프로야구 최초 구단으로 공식 명칭은 ‘두산 프로야구단 OB베어스’다. 연고지는 충청도다. 연고지가 도시가 아닌 이유는 리그 출범 당시 광역 연고제여서다. 한국 시리즈에서 2회(1982년·1995년) 우승했다. 한국 프로야구에서 모기업이 바뀌지 않은 3개 구단(삼성·롯데·두산) 중 하나다. 주요 선수로는 김민호·김우열·김유동 등이 있다.
북한 - ‘조선글날’로 기념
북한은 매년 오늘을 ‘조선글날’로 기념한다. 우리나라 ‘한글날’은 훈민정음이 반포된 날(1446년 10월 9일)을 기준으로 삼는다. 북한은 훈민정음이 만들어진 날(1444년 1월 15일)을 기준으로 한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