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대규모 투자자 손실이 가시화되는 홍콩 H지수 기초 ELS(주가연계증권)에 대한 현장검사에 나선다. 오는 8일 업권별 최대 판매사인 국민은행과 한국투자증권을 시작으로 1월 중 다른 10개 주요 판매사를 대상으로도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국민은행과 한국투자증권은 민원조사도 동시에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7일 금감원에 따르면 금융권 홍콩H지수 기초 파생결합증권(이하 H지수 ELS) 총 판매잔액은 19조3000억원에 달한다. 은행 15조9000억원, 증권 3조4000억원 규모다. 투자자별로는 개인 17조4000억원(91.4%), 법인 1조6000억원(8.6%)이다. 투자수단별로는 신탁(ELT) 15조4000억원(79.5%), 펀드 등(ELF·ELS) 3조9000억원(20.5%)이다.
연령별 판매 잔액은 고령투자자(65세 이상)의 경우 5조4000억원으로 전체 중 30.5%를 차지했다. 은행은 대면(90.5%), 증권사는 비대면(87%) 중심으로 판매했다. 과거 파생결합증권 투자경험이 없는 최초 투자자 비중은 8.6%(계좌수 기준)를 기록했다.
2021년 판매 상품의 조기상환 실패가 발생하면서 전체 잔액의 79.6%인 15조4000억원의 만기가 올해 중 도래한다. 분기별로는 1분기 3조9000억원(20.4%), 2분기 6조3000억원(32.3%) 등으로 올해 상반기에 10조2000억원(52.7%)의 만기가 집중돼 있다.
대규모 투자자 손실이 가시화되면서 금감원은 지난해 11~12월 중 주요 12개 판매사(KB국민·NH농협·SC제일·신한·하나은행 등 5개 은행과 KB·NH투자·미래에셋·삼성·신한·키움·한국투자증권 등 7개 증권사)의 H지수 ELS 판매실태 등 점검을 위해 현장·서면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일부 판매사에서 △ELS 판매한도 관리 미흡 △KPI(고객 수익률 항목 등)상 고위험·고난도 ELS 상품 판매 드라이브 정책 △계약서류 미보관 등 전반적인 관리체계상 적지 않은 문제점이 발견됐다. 이에 주요 금융사 판매 한도관리 미흡, 법규위반 소지 등을 보다 정밀하게 점검하기 위해 12개 주요 판매사에 대해 순차 현장검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은행권은 2019년 DLF 등 사모펀드 사태 이후 투자자 보호 등 고객이익 보호 중심의 영업을 전제로 고난도 금융상품(ELS) 신탁 판매 허용을 요청했던 점을 감안해 고객이익을 고려하지 않은 영업행태 등으로 촉발된 위법 사항이 확인될 경우 엄중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분쟁 민원에 대해서는 관련법령상의 판매원칙에 대한 실질적 준수 여부와 함께 투자자 자기책임 원칙을 균형있게 고려하여 처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